[영상문화학]영화에서 말하는 시나리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1강 영화에서 말하는 시나리오란? [▷ 어떻게 VS 왜// ▷ 갈등 VS 관계]

■ 제2강 시나리오의 요소 - 지문과 영화적인 묘사

■ 제3강 시나리오의 요소 - 대사1

■ 제4강 시나리오의 요소 - 대사2

■ 제5강 시나리오의 요소 - 등장인물1

■ 제6강 시나리오의 요소 - 등장인물2

■ 제7강 시나리오의 요소 - 등장인물3
본문내용
■ 제1강 영화에서 말하는 시나리오란? [▷ 어떻게 VS 왜// ▷ 갈등 VS 관계]

▶ 영화란 영상으로 만들어진 언어다.
영화란 감독의 연출과 배우들의 연기를 바탕으로 인간의 모든 감정과 배경의
일관된 주제를 가지고 영상언어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영상 종합예술이다.

▶ 영화의 기초 설계도
시나리오 = 작가의 의도(독창적, 재창조) + 영화적인 요소 (지문. 대사, 등장인물)
+ 스토리라인(설득력과 보편성이 있는 이야기)

*작가 의도: 작가의 사유세계(성장과정. 환경. 정서, 문화)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영화 요소: 화면 안으로 끌어당기는 것 (공포. 슬픔. 환희 기쁨. 증오. 경이. 발견)
*스토리라인: 관객의 감정과 이성을 끌어당길 수 있는 설득력과 보편성.

1) 영화의 요소인 지문, 대사, 등장인물로 표현되어 한다.
2) 관객을 납득 시키는 설득력 있는 영상으로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3) 함축적이고 은유적으로 표현되어 점층적으로 사건이나 심리가 커져가는 구성(플롯)

▶ 시나리오는 기술과 마음이 결합된 이야기다.
영화 시나리오 = 시나리오(테크닉) + 작가의 아이디어(독창성) + 상업성

테크닉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① 발상의 참신과 진솔함으로 관객의 호기심을 유발.
② 감정과 이완을 유지하기 위해 알맞은 곳에 위치.
③ 극적인 반전과 클라이맥스를 통해 영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든다.
④ 캐릭터의 대사의 압축 혹은 절제를 통해 인물의 심리를 보여준다.

<결혼은 미친 짓이다>기존의 보통의 여자들은 돈 많은 남자와 사랑하는 남자 사이에서 갈등하는 반면에 주인공은 두 남자를 다 가지려는 이야기. 아이디어를 재조명하는 것
<장밋빛 인생>보통의 여자는 바람난 남편에게 버림받았다가 재기해서 성공하는 이야기지만, 이 드라마는 남자에게 적극적으로 대항하고 자기의 권리를 주장한다. 버림받은 여자에 대한 기존의 아이디어를 재조명한 결과. 영화는 상업성, 즉 돈을 벌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중 에듀테인먼트
  • 영화등과 같은 음성정보와 영상정보를 동시에 전달하는 영상미디어시대였다. 1980년대 후반부터 기존의 미디어 형태를 개조하거나 복합하여 새로운 기능을 하는 CATV등의 뉴미디어가 등장하였다. 현대는 인간의 의사소통의 여러 수단들, 즉 음성, 영상, 그림, 문자 등을 통합시켜주는 시스템으로 여러 가지 미디어를 모아서 하나로 통합한 것이 멀티미디어이다. 좁은 의미로 멀티미디어란 음성, 영상, 문자 등의 다양한 미디어들을 컴퓨터라는 하나의 매

  • 영화 체포왕 감상문
  • 영화의 가장 아쉬운 점이 개인적으로 주연배우의 캐릭터 설정에 있었다. 시나리오를 읽으며 내가 상상한 모습으로는 분명히 영화 전후반 캐릭터가 말하는 대사의 느낌과 행동이 대조적인데, 이상하게 박중훈은 전후반의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물론 시나리오의 대사와 구성과 영화에 표현된 디테일에는 다른 것들이 상당히 많았다. 배우의 애드립도 그렇고, 글로 표현된 장면이 영상으로 연출되었을 때 보태지는 긴박감도 있었다. 시나리오와 달

  • 영화 속 심리학
  • 영상을 통해 무자비한 현대화에 의문을 제기하는 문제작으로 각국 영화제에 출품되었고, 그 자신도 국제 영화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1991년 작(作) 《롼링위阮玲玉》를 통해 주연 장만위張曼玉가 베를린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감독으로서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특히 1996년 중국 100년 사(史)의 다큐멘터리 제작을 통해 스스로 커밍 아웃(coming out)을 실행한 바 있는데, 이후 1998년의 《쾌락과 타락逾快樂逾墮樂》은 중국 영화의 성적

  • [가타카] 가타카 A+ 영화감상문
  • 시나리오 에 에단 호크, 우마 서먼, 쥬드로 등의 배우들로 화려한 데뷔전을 치뤘다. 그의 영화는 기발한 상상력과 독특한 설정으로 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결코 소란스럽지 않고 절제된 화면으로 관객을 압도한다. 에서도 역시 에서 보여준 섬세하고 세련된 영상을 선보인다. 굳이 말하자면 에서 보여준 테크놀로지의 암울함과 우울함을 에서는 더 현실감 있고 위트 있게 다루었다고 말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2. 작

  • [영화개론] 한 명의 관객, 형사를 옹호하다
  • 영화에 막 재미를 느끼기 시작한 한 명의 관객으로, 정말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어쨌든, 가 이야기는 아주 포기해 버리고 영상의 화려함에만 치중한다거나, 이야기가 유치하다거나, 할리우드 영화와 비교해 가면서 ‘재미’만을 찾는, 그래서 가 가지는 의미를 그대로 평가절하 해 버리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가 인정받기를 바랄 뿐이다. 분명히, 는 나중에라도 재조명을 받아야 할 가치를 지닌 영화라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