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의 기독교`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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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없는 역사가 존재하지 않듯이, 역사의 일반 법칙을 따르지 않는 종교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19세기 프랑스 언어학자 리트레의 말처럼 종교와 역사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맺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 역사를 인간이 거쳐 온 모습이나 인간의 활동으로 일어난 사실이나 그 사실에 대한 기록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종교는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 즉, 인간의 활동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역사적 흐름을 가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종교는 초인간적인 신을 숭배하는 인간의 행동으로써 역사성을 가지며 역사의 법칙에 따른다. 또한 종교는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문화의 한축으로써 기능한다. 종교는 특정 종교의 신자뿐만 아니라 비신교도들의 일상생활, 가치 체계, 미적 선택 과정에 영향을 끼친다. 문화의 한축으로써 종교는 인간 문명의 시작부터 영향을 끼친다. 메소포타미아의 현세적 다신교, 이집트의 다신교 등 인류 초기 문명의 시작부터 종교는 인간의 정신과 문화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특징들을 보면 종교는 역사를 구축하기 때문에 종교가 없는 역사는 존재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종교가 역사에 영향을 끼치듯 종교는 역사성과 역사 법칙의 흐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종교는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으로써 인간의 행위로 일어난 사실들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첫 줄에 나와 있는 리트레의 말은 그 당시의 사회뿐 아니라 그 이전의 과거,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지속된다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종교는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존재하고 있으며, 종교의 역사는 그 종교를 믿는 사람뿐 아니라 믿지 않는 사람들의 역사까지도 함께 얽혀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예들과 같이 16세기의 종교 개혁은 신앙적 배경뿐만 아니라 당시의 정치, 역사, 사상과 같은 다양한 배경이 결합되었기 때문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의 배경과 과정뿐만 아니라 훗날 개신교와 가톨릭의 30년 전쟁 역시 종교적 배경뿐 아니라 당시 정치, 사회적 요인에 의한 사건임을 알 수 있다. (당시 프랑스는 가톨릭 국가였으나, 합스부르크 왕가에 대한 견제라는 정치적 이해 문제로 인하여 신교 국가인 덴마크를 지원하게 된다.) 앞서 보았던 동서 교회의 대분열, 종교 개혁과 같은 사건을 통하여 보았을 때 기독교의 역사 과정에는 당시의 사회, 문화, 사상, 제도적 배경 그리고 더 나아가 일반 역사의 흐름과 밀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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