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기사도의 의미와 변천 - 양가적인 의미의 기사도와 문명화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기사도의 의미 및 내용
2-1. 전사적인 기사도
2-2. 궁정의 기사도
3. 기사도의 변천과 문명화 과정
4. 결론
- 본문내용
-
흔히 중세라고 하면 기사를 떠올리고 기사라고 하면 기사도를 연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는 모호하나 중세의 주역으로 흔히 떠올리는 것이 기사이며, 기사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를 기사도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기사도라는 것이 가진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기사가 지키는 규범이 기사도이며, 기사도를 지키는 사람이 기사라는 식의 순환논리만이 나올 뿐이다. 혹은 기사도에 대해 떠오르는 몇 가지 이미지들을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다. 정의를 지키고, 약자와 여성을 보호하는 ‘용감하고 멋진’ 기사의 상 같은 것들 말이다. 그러나 이런 이해는 역사를 관찰함으로써 얻은 것이라기보다는 몇몇 문학작품, 그리고 최근의 대중예술작품들을 통해 얻은 이해이다. 그 속에 기사도의 정확한 의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은 물론이다.
이 글에서는 기사도에 대해서 살핀다. 기사도가 가진 의미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나. 기사도라는 이름으로 중세 기사들에게 요구되었던 행위들은 어떤 것이 있었으며 실제로 기사들은 어떤 식으로 행동했는가? 이에 관한 것이 기사도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질문들일 것이다. 또한 기사도의 변천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서 기사도가 역사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찾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표이다.
이 글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기사도의 역사적 의의는 엘리아스의 주장과 상당부분 비슷하다. 폭력적인 전사였던 기사계층이 점차 궁정으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기사도가 일정부분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즉, 기사들이 점차 궁정에 걸맞게 순치되어 가는 과정에서 기사도의 의미가 변화하여 지금 우리가 연상하는 기사, 그리고 기사도와 비슷하게 되었다는 것이 이 글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이다. 후술하겠으나, 기사도에는 크게 두 가지의 상반되는 의미가 있으며, 그 중 어느 한 의미가 다른 의미를 압도하기 시작하는 과정이 기사계층 자체의 변화와 맞물려있다. 이런 변화의 지점을 역사 속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이런 연구를 통해서 중세 기사도의 의미와 역사적 의의를 찾아보는 것은 몇 가지 의미가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①중세의 역사를 바라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사회계층 가운데 하나였던 기사계층들에게 요구되던 기사도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중세에 대한 이해를 좀 더 깊게 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②더불어 역사의 변화 속에서 기사와 기사도의 변화를 포착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이다. ③이런 점들은 사회과학적인 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이를테면, 중세에서 근대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을 이론화하려는 여러 움직임들에 풍부함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희, 「프랑스 문학 : 기사도 정신의 형성과 변용: 중세에서 르네상스까지」, 『한국프랑스학논집』제49집, 2005.
남치형, 「Malory의 'The Tale of the Sankgreal' 연구: 아더왕 이야기에서의 세속적 기사도와 기독교 교리의 진정한 공존」,『문명연지』제5집, 2004.
이양재, 「기사도 이상의 실현과 그 변모」,『인문논총』제18집, 1988.
조두환, 「서구의 기사도 정신과 여인상: 본질과 발전」,『독일어문학』14집, 2001.
전재성, 「근대 이행의 국제정치학」, 국제정치학회 발표논문, 2005, 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