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보수신학.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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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근본주의 신학의 탄생
1. 고등비평의 득세
2. 나이아가라 모임
3. 근본주의 총서의 발간(1909-1912)
4. 북장로총회의 결의(1910)와 폭발하는 교리논쟁
5.사양길에 접어든 근본주의(1925-1930)
신근본주의의 등장
신근본주의의 실패
본문내용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보수신학은 분명히 변천하고 있다. 얼핏 듣기에 보수신학(Conservative Theology)이 변천한다고 할 때 개념상의 모순이 있는 듯하다. 그러나 보수신학은 기독교의 본질적인 교리들을 지키고자 하는 신학자의 자세 또는 마음가짐에 역점을 두는 개념이기 때문에 상세히 고찰하여 그 사상의 내용은 다양성을 띨 수가 있다.
우리 신학계의 일부에서는 보수신학 또는 보수주의 신학을 개혁신학 또는 성경적 칼빈주의 신학과 마치 반대되며 대결하는 개념으로 인식하고 양자 택일을 종용하는 목소리도 들려오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이다. 개혁신학이나 성경적 칼빈주의 신학은 보수신학권 내에 존재한다. 그리고 더욱 분명한 것은 개혁신학(Roformed Theology)이나 성경적 칼빈주의 신학(Theology of Biblical Calvinism)이야말로 보수신학권 내에 존재하는 가장 ‘정로적’인 신학이라는 사실이다.
보수신학권 내에 존재하는 다른 신학들은 이 개혁신학 또는 성경적 칼빈주의 신학의 표준에 비추어서 스스로를 마땅히 시정하며 개선해 나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20세기에 있어서 보수신학 사조의 흐름은 험난하고도 다채롭다. 밖으로는 노도와 같이 밀려닥치는 자유주의 신학의 공략 앞에서 계속 고전하여야 했고, 안으로는 보수적 성향을 띠면서도 잘못된 신학사상들이 속출하여 보수의 혼란을 창출하기도 하였다. 20세기 보수신학 사조의 흐름 속에서 첫번째로 주목할 만한 빅 이밴트는 근본주의 신학(The Fundaemntalist Theology)의 탄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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