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신인문주의와 계발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인문주의와 계발주의 교육
목차
가. 시대적 배경
나. 신인문주의와 심리학적 계발주의
1) 신인문주의
2) (심리학적) 계발주의
다. 교육사상가
1) Johann Heinrich Pestalozzi(1746-1827)
본문내용
가. 시대적 배경
-정치적으로: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가 실현되기 시작
경제적으로: 산업혁명을 계길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기 시작
사회적으로: 신흥 부르조와계급을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가 형성되기 시작
문화적으로: 낭만주의 대두 - 인간의 감정, 정서, 열정 등 인간의 비합리적 특성 역시 인간 의 본질로 이해해야 한다는 경향


나. 신인문주의와 심리학적 계발주의
1) 신인문주의
-18세기 말 19세기 초 프랑스 혁명 이후 나폴레옹이 유럽을 지배하게 되자, 이에 저항하는 독일의 문인과 지식인들 사이에 일어났던 운동이 신인문주의. 이는 1806년 나폴레옹이 베 를린을 함락하자 국가의 독립과 재건을 추구한 독일의 국가주의를 배경으로 일어난 운동 으로, 19세기 초 독일 교육개혁운동의 사상적 토대이기도 하다.
-신인문주의는 계몽주의의 지나친 이성 강조 비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서양교육사]서양교육사의 흐름
  • 서양교육사의 흐름.1. 고대의 교육그리스 문화는 인본주의(humanism)를 강조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을 봐도 인간의 세계와 비슷하게 생활했으며 그리스 사람들은 신비스러운 신의 세계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인간세계를 더욱 중시했던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 완전성을 추구했던 특징이 있다. 그리스 사람들은 세계를 하나의 아름다운 조화의 실체로 보았으며 예술에 있어서도 조화와 균형을 이룬 완전미를 추구하였다. 셋째, 자유시민 공동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목적 : 도덕적 지행일치인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③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

  • 서양의 세기 교육 신인문주의 교육
  • 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가 수립되었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였다. 현대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라고 볼 때, 19세기는 현대 사회와 그 근본적인 성격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또한 19세기는 문화ㆍ사상적인 측면에서 신인문주의가 대두되었으며, 교육적으로 국가주의와 계발주의가 대두되었다.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
  • 서양 근세 교육 사상: 17세기 이후 교육사상의 변화와 특징목차■ 17~18세기 교육 시대적 배경1. 실학주의 교육1) 실학주의 교육의 실제2) 실학주의의 교육사상가 - 코메니우스(1592~1670)◉ 코메니우스의 교육이론2. 자연주의 교육1) 자연주의의 특징2) 자연주의의 교육사상가 - 루소■ 19세기의 교육 시대적 배경1. 신인문주의 교육사상1) 신인문주의의 특징 ◉듀이의 교육이론■ 17~18세기 교육 시대적 배경문예부흥과 종교개혁으로 근대의

  • 19세기의 교육 보고서
  • 19세기의 교육19C 교육사상은 크게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로 양분되며, 그 외에도 과학적 실리(실증)주의도 나타난다. 신인문주의에서 파생된 주의로 계발주의가 있다. < 19C 사회 문화적 배경 >프랑스 혁명과 미국 독립으로 인해 자유주의가 확산되었다. 산업혁명의 시기를 맞이하여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확립되었고, 대량 산업인력의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에다가 각 국가들의 자국의 번영 추구로 국가가 이끄는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