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공격성]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증가 요인,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실태,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치료교육 방법,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치료교육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Ⅲ.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증가 요인
1. 피습
2. 욕구좌절
3. 귀인의 역할

Ⅳ.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실태

Ⅴ.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치료교육 방법

Ⅵ. 아동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치료교육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많은 학자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Eron(1980)은 TV 화면에서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내용을 감소시키면 공격의 정도가 낮아져서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안하였으며, Elliott(1986)은 공격적 행동의 표현은 동조 행동 중의 한 행동으로 볼 수 있으며 애매한 상황에 처하면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 규정짓기 위해 다른 사람의 행동을 쳐다보게 된다는 것이다. 아동이 공격적인 행동을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 인식하게 되면 공격적 행동을 스스로 억제하게 된다. 따라서 똑같은 환경에 처한 사람이 공격적인 행동을 억제하고 비교적 비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이 공격적인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몇몇 연구들이 공격적인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기-관찰학습 기법을 적용하여 왔다(Creer & Micklich, 1970; Gonzales & Pigott, 1986; Knapczyk, 1988; Larson, 1992; Beck, 1990). Gonzals와 Pigott(1986)는 학급에서 다른 아이들을 때리는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 보이고 비순응적이며 파괴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다운증후군 2세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효과적인 자기-관찰학습을 적용한 단일사례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에서 기초선 기간동안 관찰한 결과 학생의 적절한 행동이 50%였으나 자기-관찰학습을 처치하였을 때 적절한 행동의 평균이 96%로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자기-관찰학습 기법을 처음 소개한 Creer와 Miklich(1970)는 천식으로 병원에 입원한 10세 남아 1명을 연구대상으로 연령에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행동으로 자기-관찰학습을 비디오 테

참고문헌
○ 박향숙(1989), 어머니의 언어통제 방식과 유아의 공격성과의 관계, 서울여대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신지원(1998),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아동의 공격 성향 및 도덕적 판단 능력과의 관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손정락 역(1997),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 안지영(1992),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연구 -사회 정보처리 모델을 중심으로-,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지순(199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공격성 유형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주연·최해영·이정선·서경·김선희(1988)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가정환경, 성균관대학교 가정관리학회
○ 한관희(1993), 유아의 공격행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가족기능향상위한 가족캠프프로그램00
  • 증가하고 그 정도가 심각해지는 가장 큰 요인을 가정요인에서 찾고 있다. 가정에서 아동이나 청소년의 폭력적인 행동은 상호작용의 양상으로부터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데 공격적인 아동의 부모는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언어적 설명보다는 신체적 벌을 가하는 등 보다 강압적인 대응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아동학대나 부부간의 폭력이 부모-자녀간의 관계와 가정 분위기를 악화시키며 자녀의 폭력에 대한 사회화에 영향을 미친

  • [아동학대] 방임 및 학대당하는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 증가, 가정해체 가속화 등 가정의 문제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아동학대 문제에 대하여 사회 일각에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아동학대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사회적인 대책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아동학대는 아동복지 문제중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될 사항으로 본 글에서는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학대를 일으키는 요인, 나아가 아동학대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해 보고 아동학대를 예방하는데 도움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

  • [가족학대 및 폭력] 학대와 폭력 및 가족폭력의 개념, 유형, 원인, 영향, 현황, 실태, 대책방안
  • 아동의 특성일반적으로 예민하거나 유별난 행동, 지나친 경계심, 소심함, 자신감의 결여, 정서적 무반응, 정서적 부적응, 애정표현의 결여, 불신감, 슬픔, 무서움, 산만함, 반항적인 성질, 미숙아, 정신지체아, 신체장애아인 경우 부모의 학대행동을 유발한다. 아동학대자의 특징첫째, 폭력적이거나 태만한 경우는 수입이 적으며 교육수준이 낮은 부모였다.둘째, 세상에 대한 잠재적인 혐오감과 공격성을 보이고, 완고함, 충동적 성향, 온정의 결핍,

  • [아동학대] 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응관점 및 아동학대에 대한 개입과 치료 분석(사례 중심)
  • 아동학대의 개념아동학대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존재해 온 현상이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는 못하고 있다.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그 사회의 문화나 생활습관, 그리고 인종에 따라 다를 수 있을 뿐아니라 동일한 사회일지라도 계층적으로 또는 관련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양육방법에 있어서도 그 나라의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역사적 환경적 요인들의 산물이기 때문에 어떠한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