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D Manual의 사례-여성복 매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VMD Manual이란?

2. Who is Visual merchandiser?

3. VMD Manual의 사례
(1) Wall Bay
(2) 진열
- 분류: 1)페이스아웃 2)슬리브아웃 3) hanging응용 4)폴디드
5)선반,테이블 진열 6)빈 공간 소품 진열
- 사례: 1)데님 2)스카프 3)속옷 4)socks
(3) 마네킹에 입힐 상품을 고르고 준비할 때의 manual
(4) 옷을 입히는 기술
(5) 마네킹과 이미지의 조화
(6) 조명

4. 마무리

5.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천다이징(MD)은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한 때와 가격, 장소를 제공하여 만족을 주기위해 계획, 실행, 관리하는 것을 가리키며, 더 나아가 기업경영 활동에 있어 경영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 VMD는 이러한 역할의 머천다이징을 시각화(Visual)하여 소비자의 소비를 유도하는 매장 전략 차원의 활동을 말한다. 이것은 매장의 상품의 성격과 특징을 쉽게 알 수 있게 하고, 체계적 상품연출과 진열로 소비로까지 이어지게 만든다. 즉 이러한 VMD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준비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체계적인 VMD를 위해서 필요한 VMD Manual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VMD Manual이란?

VMD Manual이란 매장의 VMD요소를 더욱 체계적이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위해 정해놓은 것으로 각 브랜드, 더 나가서는 각 매장마다 달라지기도 한다. VMD Manual의 목적은 자브랜드의 명확한 컬렉션에 대한 전달과 매장컨셉, 이미지에 대한 설명뿐만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간단한 제품정보 및 교육, 고객의 구매욕구에 맞는 서비스제공으로 매출증진의 방법까지 모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VMD Manual을 통해 Visual Merchandiser가 해야 할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매장의 이미지를 증진시켜 고객의 상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매장을 둘러보게 하여 판매에까지 이어지게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2. Visual Merchandiser는 누구인가?

그렇다면 Visual Merchandiser는 누구인가. Visual Merchandiser는 VMD Manual에 근거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책임지고 브랜드의 Visual Merchandising Concept를 이행한다. 또한 전 세계 매장에 맞는 Visual Merchandising Concept를 관리하고 각 매장에 맞추어 적용시키며 개발하고 매장 직원들의 교육이나 세미나를 통해 고객의 관심사를 해결하여 브랜드의 이익을 증대시킨다.




3. VMD Manual의 사례

그럼 VMD Manual에서는 주로 어떤 VMD요소를 다루고 있는지 알아보자. 우선 매장의 분위기를 결정할 수 있는 상품의 진열방식과 공간의 연출, 마네킹의 연출, 조명계획등의 요소들을 구성한다.

(1)Wall Bay

공간의 구성 중에서 벽은 수직적인 요소로 디스플레이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벽면은 다양한 활용으로 상품을 배분할 수 있고 그 효과도 다양하다. 벽과 대조되는 색을 이용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상품을 강조시키거나 소품이나 선반의 활용으로 벽면자체를 강조해 매장의 분위기도 환기시키는 역할도 가능하다.
▶선반이나 소품을 이용해 벽면전체를 꾸밈으로써 소비자의 호기심을 환기시킨다.
▶벽면의 색과 대비되는 색의 상품을 진열하여 상품이 강조되도록 한다.
▶벽을 이용해 다양한 연출과 배치를 할 수 있다.

(2) 진열

각 매장의 독특한 상품을 고객들에게 차별화하여 보여주기 위해 주로 상품의 진열을 이용하는데 진열방식 또한 벽면의 활용과 같이 다양한 방법이 있다. 상품의 진열은 VMD의 요소 중 가장 주요한 요소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VMD의 목적은 결국 고객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진열하기 위해 Visual Merchandiser들은 상품과 어울리는 가방,신발등의 액세서리를 함께 진열하거나 비슷한 색상군의 진열, 최근의 상품을 앞쪽에 배치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심낙훈, '비주얼머천다이징&디스플레이',우송출판사, 2012
조윤아, 'VMD디자인마케팅',이담북스,2012
이영주, 'VMD에 따른 패션 디스플레이', 미진사, 2005
이기열, '패션상품과 비주얼 머천다이징', 수학사, 2011
Google.com 이미지
Naver.com 이미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구전문업체 매장 및 인테리어소품 매장의 VMD요소 분석
  • 매장을 현장 방문하고, 이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특징을 파악하려 한다. 또한 방문과 매장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VMD 전략과 연출에 대하여 VMD 요소의 특징 (VP, PP, IP )에 따라 분석하려 한다. 이와 더불어 VMD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국립 도서관과 사립 도서관 등의 각종 문헌과 국내, 외에서 발행된 각종 논문 및 학술지를 바탕으로 기술하고 해외 사례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에 있어 긍정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는 매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매장 재생에너지 활용 등 Sustainability를 유통 사업에 접목시킬 준비를 한 기업일수록 향후 친환경 제품, 서비스 분야에서 우위 확보. 정부도 유통산업발전 기본계획 개정을 통해 녹색유통 확산을 주요한 정책방향으로 삼고 녹색유통(총 4단계)의 1단계로 그린스토어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Ⅲ.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1) 기업소개롯데마트는 우리나

  • 올리비아 로렌 브랜드 분석
  • 여성복 시장 과포화선택의 다양성프로모션 기획높은 신뢰도상표분쟁 –올리비아 하슬러→ 이미지 훼손브랜드분석올리비아 로렌 성서점매장 분석주소: 대구광역시 달서구 신당동 1784-14 조사 일자 : 2012년 9월 22일 낮매출이 높은 고가 주택가.카운터악세서리이월상품신상품▶VMD(front)매장 분석▶ 유행 반영 정도▶상점관리매장 분석Trendy Color & Classic Design점장 1명, 매니저 2명매장 청결 관리 ↑VMD↓매장 분석▶Color* 2012-13 F/W Trend Color

  • [자라 ZARA 마케팅전략 연구] ZARA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과 자라의 문제점과 새로운전략 제안 레포트
  • 매장 디스플레이전략ZARA는 제품 및 브랜드 광고에 판매 수익의 0.3%(경쟁업체들은 보통 3~4%)정도 밖에 투자를 안 하고 있으며 핵심 marketing수단으로 매장 자체를 이용하여 franchise매장이라고 하더라도 interior나 VMD 연출에 있어서 본사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exterior같은 경우는 감각적이고 분위기 있는 모습은 공통적인 사항이지만 도시나 그리고 매장의 위치에 따라 특징적인 모습을 보인다. 유동인구가 많은

  • SPA브랜드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 SPA브랜드의 장점과 특징 분석
  • 사례 분석,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9.• 정승아, SPA 매장의 VMD가 제품평가 및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논문, 2010.• 차유나, SPA브랜드 프로모션을 위한 매장 디자인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10.• 한태임,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의 특성과 디자인 경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황지현,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형성의 선행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