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레스트 검프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가소개
2. 등장인물
3. 작품 줄거리(영화)
4. 작품 속 상징물
5. Discusion
- 본문내용
-
1. 작가소개
* 윈스턴 F. 그룸 (Winston F. Groom, 1944년 6월6일~)
⇒ 미국의 소설가, 논픽션 작가.
⇒ 1994년에 영화로 각색 된 포레스트 검프 전까지
많은 작품 활동을 했지만 두각을 드러내지는 못함.
⇒ 포레스트 검프 소설 : 전 세계 170만부가 팔려 나감.
⇒ 그룸의 초기의 야망은 그의 아버지처럼 변호사가 되는 것이었지만 컬리지에서 문학 편집자로 있는 동안 작가가 되기로 한다. 앨라배마 대학교를 다녔던 그룸은 ROTC의 구성원 이었으며 1965년에 졸업했다. 1969년까지 군대에서 근무하면서 베트남 전에도 참전했다. 귀환후 그는 워싱턴 스타에 리포터로서 일했다. 1976년 언론일을 그만두었고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그는 『Forrest Gump』를 비롯하여『Better Times Than These』,『As Summers Die』, 『Conversations with the Enemy』등을 집필했는데 이는 그의 베트남 전쟁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것이었다. 특히『Conversations with the Enemy』 는 퓨리쳐상 최종 후보까지 올랐었다.
2. 등장인물
* 포레스트 검프
⇒ 영화의 주인공으로 I.Q.가 75인 저능아. 아무런 편견없이 사회적 현실이 바라는 대로 사는 인물.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그대로 사는 인물. 영화에 비치는 포레스트의 모습은 우리에게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조명(긍정적으로 삶을 바라보는 모습, 행하기에 앞서 주저하지 않는 모습, 필요한 것을 제하고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모습, 한 사람만을 끝까지 우직하게 사랑하는 모습 등)해 주는 동시에 주어진 환경에서 어떤 거부없이 행동하는 것이 안정적인 삶을 보장하는 것이라는 것을 조장하는 지배계층의 의도에 잘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제니 커란
⇒ 어렸을 때 스쿨버스에서 포레스트가 처음 만나게 되는 친구. 포레스트를 ‘학교’라는 사회에서 맞아준 친구이다. 아버지로부터 당한 폭력으로 어린시절부터 방황하면서 생활함. 순수한 본성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적 요구와 흐름 때문에 방황하는 인물. 불합리한 사회에 상처를 받아 방황하는 인물.
* 다니엘 테일러
⇒ 댄 중위. 포레스트 검프가 육군으로 월남전에 참전했을 때 상관으로 있었던 군인. 전투에서 두 다리를 잃고 상실감에 빠져 살다가 포레스트를 만나 다시 재기한다. 전쟁에서 살아 돌아온 사람들을 상징하는 인물. 그의 두 다리를 잃은 것처럼 비록 살아서 돌아왔지만 몸과 마음에 깊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 전쟁의 피해자를 대변하는 인물.
* 벤자민
⇒ 포레스트가 월남전에 참전해서 만난 흑인 친구. 제니와 같이 포레스트를 ‘군대’라는 사회에서 처음 받아준 친구이다. 정작 사회에서 소외당하면서도 사회를 위해 가장 큰 일을 해야 했던 미국의 가난한 흑인들을 대변하는 존재.
* 검프 부인
⇒ 포레스트의 엄마로 포레스트가 다른 아이들과 동등하게 생활할 수 있다고 믿으며 지지해주는 인물.또한 아들에게 현실의 참혹함을 일깨워주는 인물.
- 참고문헌
-
seo4670, [http://www.drama21c.net/video/spprmovie/forrestgump2.htm]
김성곤, 『문학과 영화』, 민음사, 1997
김성곤, 『“김성곤”교수의 영화 에세이』, 열음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독의 모델] 중독원인에 대한 모델(도덕모델, 질병모델, 사회학습모델)
- 한국교회사 황사영백서
- [성인학습] 성인학습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 작업치료 소아 케이스 - Lt. hemiplegia
- 삼국지연의 레포트
- (레포트A+)(한국어능력평가) 초급 말하기 능력 평가에 대한 세부 계획서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배론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A+
- 사티어의 생애와 업적
- [유아교육수업계획안] 유아 영어 수업지도안(Sunday Morn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