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김성한소설의 서술적 특징- 작품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풍자
2. 서술독백
3. 알레고리
4. 몽타주수법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김성한은 식민지시대 모더니스트 작가로 그의 글에는 형식과 기법의 파격성이 드러난다. 가장 두드러지게 드러나는 특징으로는 풍자와 서술독백 알레고리의 차용, 몽타주수법 등이 있다. 여기에서는 전후작가로서 김성한이 왜 이러한 형식을 택할 수밖에 없었나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의 서술방식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풍자
김성한은 문학이 사회와 멀어지면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을 현실 변혁의 수단으로 생각하였고, 작품 속에 끊임없이 현실비판 의식을 드러내었다. 특히 그는 비뚤어진 세태를 풍자를 통해 통렬하게 비판하였는데 그것은 간접적인 보여주기이든 직접적인 말하기이든 전후의 부정적 사회를 이상적인 것으로 만들어 보고자 하는 그의 바람이 드러났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그의 작품 속에서 풍자는 숨기고 보여주기, 비꼼, 희화화 등을 통해 나타나는데 「무명로」의 한 대목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비평] 이기호 『버니』분석
- 이기호의 나쁜 소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 - (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가족의 역할] 부부 및 부모의 역할
- [만3세부모상담일지]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1명 분량)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연구방법론_연구설계의 틀을 공부하시고, 다른 학자들이 연구한 논문에 대해 연구설계의 기본적 관점에 따라 평가를 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에서 연구설계가 잘된 점과 잘못된 점을 파악해서 제시해보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시오
- 사회과 교수 학습 과정안 - 쓰레기 분리수거 하기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대 소집단활동 게임 영역 유치원과 친구 유치원에서의 친구 친구 사귀기 칭찬하 기대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