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이강백의 `봄날`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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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이강백(1947~)
2. 형식 및 양식
3. 구성
4. 인물
5. 주제
6. 상징
7. 무대 형상화
본문내용
1. 작가 이강백(1947~)

- 1947년 전라북도 전주 출생. 무학(無學)
- 197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에서 작품 <다섯>으로 등단
이듬해 동아일보 신춘문예 장막 희곡 <바악 왕>으로 입선
- 현재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교수로 재직

‘알레고리의 작가’라는 이름에 걸맞게 우화와 비유가 충만한 비사실주의 작품을 많이 썼으며, 인간의 실존적 고뇌를 정교한 논리로 구성하여 현대사회의 모순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1970년대, <셋>, <알>(1972), <파수꾼>(1974) 등의 작품으로 당시 억압적 정치•사회 하의 제도적 폭압을 상징적으로 풀어내며 개개인의 비극적 현실보다는 현실 이면에서 횡행하는 권력의 위선을 폭로하고자 하였다.
1980년대, 기존의 우화적 장치가 상징주의 혹은 서사극적 기법으로 바뀌면서 주제도 운명적 조건 하에서 인간 본성을 탐구하는 것으로 점차 바뀌기 시작했다. 대표작으로 <족보>(1981), <쥬라기의 사람들>(1982), <호모 세파라투스>(1983), <봄날>(1984) 등이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까지, 삶의 본질적 태도에 보다 더 의문을 제기하는 형이상학적 물음에 대한 해답의 탐구를 시도한다. 대표작으로 <유토피아를 먹고 잠들다>(1987), <물거품>(1991), <동지섣달 꽃 본듯이>(1991), <북어대가리>(1993), <자살에 관하여>(1994)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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