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베네딕트 앤더슨이 말하는 ‘상상의 공동체’ 에서의 민족주의와 한국적 민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7 / 2017.03.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상상의 공동체로의 민족주의
III. 한국적 민족주의의 특성
IV. 맺음말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는 말

베네딕트 앤더슨은 그의 저서 ‘상상의 공동체’ 에서 민족주의가 어떤 기원을 가지고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현재 우리가 말하고 있는 민족주의는 실제의 민족에서 파생된 민족주의가 아닌, 민족주의적 문필가들이 주관적으로 형성해 낸 ‘상상물’에 불과하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앤더슨이 말하는 상상의 공동체로서의 민족주의가 한국에 있어서도 타당한 설명력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이는 한국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특수성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며, 기본적으로 앤더슨이 분석하고 설명하고 있는 전제인 국제사회(서양 기반의 국제사회)적 특성이 보이지 않는 이유에서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앤더슨이 말하는 ‘상상의 공동체’로서의 민족주의가 가능하기 위한 요건들을 차례로 살펴보면서 한국적 민족주의가 그러한 요건 하에서 이루어 졌는지를 살펴보면서, 한국적 민족주의가 가지는 특수성을 고찰해 보려 한다. 이는 단순히 한국적 민족주의가 가지는 그 기원적 특성을 알아보는 데 그 뜻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한국의 민족주의가 어떤 방향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그 가치를 찾아 볼 수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부남철, 1997, 한국민족주의의 발생양식과 전개과정, 한국 정치학회보 제 31권 제 3호.
신용하, 2006, ‘민족’의 사회학적 설명과 ‘상상의 공동체론’ 비판, 한국사회학 제 40집 제 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 세계화 -교육개방과 영어공용화론에 대해
  • 공동체를 가능케 했다는 것이다. 베네딕트 앤더슨(Benedict Anderson)은 근대민족국가는 하나의 가상의 공동체(Imagined Community)이다. 이 상상적 공동체 형성의 배경에는 근대적 커뮤니케이션 체계(즉 Print-Capitalism인쇄 자본주의)의 작동이 있다고 설파하고 있다. 앤더슨은 민족이란 요컨대 인쇄술과 자본주의의 결합에 의한 결과물이라고까지 단언하고 있다(앤더슨 1991). ♠두 번째는 이민족의 지배를 받지는 않았으나 다수의 소국가로 민족이 분열되었던, 특

  • 국가.계급.민족.문화 - 한국사회의 정태와 동태 분석을 위한 시
  • 상상의 공동체(imagined community)의 형성(앤더슨, 1991), 혈연과 족(ethnie)의 역사적인 지속의 산물(Smith, 1986), 문화와 역사적 상징을 통한 조작과 집합적 기억의 창조(Hobsbawm & Ranger, 1983; Smith, 1993), 산업화에 따른 근대화의 전략의 결과(Gellner, 1983) 등의 요인으로 설명되고 있다. 그러나 민족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국가임에 틀림없다. 이는 민족의 형성과 그와 연관된 민족주의의 도래가 지니는 공통적인 특징으로서 바로 자신들만의 정치체를 결성하

  • [문학사상] 김시종의 `경계의 시`
  • 속에서 순혈주의, 배외주의, 대민족주의 등 민족관의 고정관념 속에서 스스로를 해방시키고 그 대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 예로 팔레스타인민족평의회(Palestine National Council)와 같이 세계에 이산한 동포들이 모여 모든 조선인의 존엄과 이해에 관련되는 가장 중요한 사안들을 의결하는 기구의 출범은 어떨지 상상해 본다. 물론, 아직까지 근대 국민국가의 위상이 확고하게 자리 잡은 이 시점에서는 머나 먼 이야기 일지도 모르지만 말이다.

  • [역사사회학] 발명된 전통과 그 이용을 둘러싼 사회갈등(국기 태권도의 발명과 그 이용을 중심으로)
  • 나3ꡕ, 다움.다카시 후지타니 지음, 한석정 옮김, 2003, ꡔ화려한 군주-근대일본의 권력과 국가의례ꡕ, 이산.베네딕트 앤더슨 지음, 윤형숙 옮김, 2002, ꡔ상상의 공동체-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ꡕ, 나남출판.에릭 홉스봄 외 지음, 박지향장문석 옮김, 2004, ꡔ만들어진 전통ꡕ, 휴머니스트http://www.koreataekwondo.org(대한태권도협회)http://www.taekwondo-world.com(태권도 월드)http://www.inchontaekwondo.or.kr(인천태권도)http://www.kyongiu-is.co.kr(경주이즈)

  • [상상의 공동체에 대한 감상문] 상상의 공동체에 대한 감상문
  • 민족주의’라는 주제에 대해 알 수 있게 해준 책이었다.「‘상상의 공동체’는 바로 민족이며, 그 민족은 굳이 단일 혈통, 단일 언어일 필요는 없다는 것」 이 책을 통해 이 점에 대해 나는 고민하게 되었고, 민족주의에 대한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개방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앤더슨의 말처럼 민족주의가 근대 자본주의 발전과정에서 생겨난 역사적 상상체라면 인간의식의 성장을 기반으로 한 세계화는 이제 민족을 넘어 인류공동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