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서양교육사 기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크라테스 - 문답법의 의의
*2008 중등 01
통합형: 소크라테스, 플라톤, 이소크라테스, 프로타고라스, 아리스토텔레스
*2012 중등 01
아리스토텔레스와 로크의 공통점 - 교육의 개인적 및 사회적 목적 내용 방법
*2008 중등 02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의주의’ 교육론
*2011 중등 05
중세대학의 기능과 역사적 의의 – 교육기능 vs 연구기능
*2010 중등 02
코메니우스 – 교육목적, 교육내용
*2012 중등 02
교육내용, 방법, 목적, 지식론
*2009 중등 04
바제도우 – 범애교육론
*2007 중등 03
루소의 교육론
*2007 중등05
계몽주의 교육사상의 의의
*2011 중등06
헤르바르트의 교수단계론(사례)
*2010 중등01

본문내용
플라톤
이상주의자로써 관념(이데아)만이 진정으로 실재하는 세계라고 믿었다. 떄문에 최상 단계의 교육은 변증법에 의해 실시되는데, 이는 물질의 세계로부터 분리되어 이데아의 세계, 진리의 세계로 나아가도록 훈련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감각경험에 근거한 의견은 믿을 수 없으며 이데아 세계의 최상에 있는 선으로 나아가기 위해 인간은 눈에 보이는 물질세계로부터 자유로워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소크라테스
교육적 이상상으로 웅변가를 주장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육내용도 초등교육 위에 문법과 수사학의 고등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로타고라스
모든 가치의 기준이 개인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스승인 플라톤의 관념론과는 달리 실재론의 입장에서 우주를 설명하였는데 실재론은 이데아만이 실재한다는 관념론의 관점을 거부하며 실재하는 것은 물질 혹은 질료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우주는 형상(이데아)과 질료로 되어있고 형상은 개별적 실체들에 공동 본질로 내재하지만 존재하는 것은 바로 현실세계의 개별적 실체들을 통해서이다. 형상과 질료는 불가분의 관계로, 질료에서 형상을 만들어 내기 위한 준비가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예를 들어, 도토리라는 질료 속에 도토리나무의 형상(가능태)이 내재하며 자라난 도토리나무는 형상이 자기를 실현하는 상태(현실태)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을 통해 두 가지의 이성을 계발시키고자 하였는데, 이는 실천적 이성과 이론적 이성이다. 실천적 이성은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써 감정과 욕망을 다스리는 그 기능을 온전히 수행 할 때 도덕적 덕이라고 말하며 이는 습관에 의해 계발된다고 하였다. 어쩌다 정직한 행동을 했다고 해서 정직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번의 행동을 통해 실천적 지혜를 판단하고 이것이 습관화 되어 한 행동이어야 정직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천적 이성과는 달리 이론적 이성은 지식 자체를 위해 탐구하고 진리를 인식하는 활동을 담당하며 이 활동이 최상으로 이루어진 상태를 지적인 덕이라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교육의 목적은 행복이며 그것은 인간의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기능에 의해 가능하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조선시대 중후기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사』, 동양문화사, 198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노희관,이용남 편저, 『교육학총론』, 교육과학사, 1993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이돈희, 『교육사상사 동양편』, 학지사, 19971. 조선시대 성리학의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이 오늘날 큰 시사점을 주는 교육영역은?(01 중등)① 국제교육 ② 인성교육 ③ 기술교육 ④ 과학교육2. 는 조선시대 유학자 이황(1501~1570)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

  • 2023 공중보건학 요약노트-2023 공무원 합격자 요약노트 가로형(보건직/보건진료직 등) 2023.01.18. 업데이트
  • 분석-문제점과 관련된 건강문제를 알아내야 함-유전, 행동, 환경요인을 포함하며 행동요인 진단은 문제와 관련된 건강행동에 대한 진단-환경요인 진단에서는 개인의 행동 변화로는 바꿀 수 없는 환경적요인을 파악함-기존 PRECEDE는 행동적 요인만을 고려했으나 PROCEED모형에서는 생활양식과 환경적요인까지 고려함-삶의 질 가늠하게 하는 5D: 사망률, 이환율, 장애율, 불편감, 불만족③ 3단계: 교육생태학적 사정-건강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 중등 한국교육사 기출분석
  • 교육사상성리학이황의 주리론적 입장에 대한 내용, 구성, 공부 방법*2008 중등 03마음공부(거경)와 이치탐구(궁리)를 최상의 공부 방법으로 간주하였으며 순전히 선한 도심과는 달리 인심은 선과 불선이 공존하는 상태에 놓여있기 때문에 인욕을 경계하라고 가르쳤다. 그리고 원리와 법칙이 되는 이와 현상과 사실이 되는 기 가 따로 존재한다고 보고오로지 관료로서 풍모를 갖추고 남을 가르치는 것에만 신경을 쓰는 위인지학을 일삼는 세태를 개

  • 교육의 철학과 역사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과 교육
  • 탐구1) 지식의 종류(1) 명제적 지식(2) 방법적 지식(3) 직접적 지식2) 지식의 조건3) 지식의 두 가지 구조(1) 지식의 귀납적 구조(2) 지식의 연역적 구조4. 인식론과 교육① 관념론적 입장② 실재론적 입장③ 실용주의(pragmatism)의 인식론제 4 장. 가치의 문제와 교육1. 가치론의 기본적 이해2. 가치론과 교육3. 윤리학과 교육1)윤리학의 이해2)윤리학과 교육4. 미학과 교육1)미학의 이해2) 미적 경험과 교육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교육사의 배치를 의무화함으로써 프로그램개발을 위해 재원을 효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6. 한국 노인교육의 문제점한국 노인교육의 현황을 노인교육 정책․기관․학습자․프로그램․전문인력 등 다섯 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1. 노인교육정책상의 문제점1) 노인교육 관련법의 불비가) 보건복지부가 제정 공포한(1990년 10월) ‘노인교실 관리운영자 지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