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서양교육사 기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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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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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형: 소크라테스, 플라톤, 이소크라테스, 프로타고라스,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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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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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이상주의자로써 관념(이데아)만이 진정으로 실재하는 세계라고 믿었다. 떄문에 최상 단계의 교육은 변증법에 의해 실시되는데, 이는 물질의 세계로부터 분리되어 이데아의 세계, 진리의 세계로 나아가도록 훈련하는 방법이다. 인간의 감각경험에 근거한 의견은 믿을 수 없으며 이데아 세계의 최상에 있는 선으로 나아가기 위해 인간은 눈에 보이는 물질세계로부터 자유로워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소크라테스
교육적 이상상으로 웅변가를 주장하였으며 이를 위해 교육내용도 초등교육 위에 문법과 수사학의 고등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로타고라스
모든 가치의 기준이 개인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스승인 플라톤의 관념론과는 달리 실재론의 입장에서 우주를 설명하였는데 실재론은 이데아만이 실재한다는 관념론의 관점을 거부하며 실재하는 것은 물질 혹은 질료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우주는 형상(이데아)과 질료로 되어있고 형상은 개별적 실체들에 공동 본질로 내재하지만 존재하는 것은 바로 현실세계의 개별적 실체들을 통해서이다. 형상과 질료는 불가분의 관계로, 질료에서 형상을 만들어 내기 위한 준비가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예를 들어, 도토리라는 질료 속에 도토리나무의 형상(가능태)이 내재하며 자라난 도토리나무는 형상이 자기를 실현하는 상태(현실태)라고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을 통해 두 가지의 이성을 계발시키고자 하였는데, 이는 실천적 이성과 이론적 이성이다. 실천적 이성은 도덕적 행동을 하는 것으로써 감정과 욕망을 다스리는 그 기능을 온전히 수행 할 때 도덕적 덕이라고 말하며 이는 습관에 의해 계발된다고 하였다. 어쩌다 정직한 행동을 했다고 해서 정직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번의 행동을 통해 실천적 지혜를 판단하고 이것이 습관화 되어 한 행동이어야 정직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천적 이성과는 달리 이론적 이성은 지식 자체를 위해 탐구하고 진리를 인식하는 활동을 담당하며 이 활동이 최상으로 이루어진 상태를 지적인 덕이라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 교육의 목적은 행복이며 그것은 인간의 모든 능력의 조화로운 기능에 의해 가능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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