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학] 발효유의 제조공정 및 특성과 영양학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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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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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Introduction
Ⅱ. 본론 발효유의 정의 및 종류와 분류
Ⅲ. 본론 발효유의 제조공정 및 제품별 특성
Ⅳ. 본론 발효유의 사용 균주와 영양학적 가치
Ⅴ. 결론과 고찰
- 본문내용
-
발효유의 기원
발효유(fermented milk)란?
포유동물의 젖을 원료로 하여
젖산균이나 효모 또는 이 두 종류의 미생물을 종균으로 하여 발효시킨 제품
유래
사막의 유목민들이 신선한 우유를 가죽 용기에 넣어 사막을 횡단
하면서 자연 발효유 탄생
국내 발효유 산업의 발전과정
1971년 한국야쿠르트 - 65㎖ 용량의 액상발효유를 생산, 시판
1981년 삼양식품이 호상요구르트를 국내 처음으로 소개
1988년 한국야쿠르트에서
"슈퍼-100"을 생산하면서 호상요구르트 붐이 일어나기 시작
드링크요구르트는 농후발효유로서 1990년도에 선을 보이기 시작함.
따라서 한국의 발효유의 시장은 크게 '90년도를 기점으로 함.
1995년도를 전후하여 150㎖의 용량으로 식이섬유, 올리고당, 비타민 등을
강화시켜 식품의 기능성 소재를 보강한 고기능 드링크요구르트가 출시됨.
발효유의 정의
식품공전
발효음료류라 함은 유가공품 또는 식물성원료를 유산균, 효모 등
미생물로 발효시켜 가공한 것.
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발효유라 함은 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유산균, 효모로 발효 시킨 것이나, 이에 다른 식품 또는 식품 첨가물 등을 위생적으로 첨가한 것.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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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효 저, 발효식품대전, 유한문화사
한영숙 외 4명, 발효식품, 파워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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