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올바른 시험의 방향과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시험에 대한 신화적인 믿음과 반성
시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시험과 평가가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
맺는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학교현장에서 흔하게 쓰이지만 많은 오해를 품고 있고 잘못 이해되고 있는 용어가 ‘시험’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는 시험이라고 하면 으레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는 지필검사를 생각하고, 성적표에 나타나는 점수나 석차를 잣대삼아 학생을 평가한다. 이러한 시험에 대한 그릇된 이해의 배경에는 선발과 분류를 강요하는 우리의 교육상황과 교육을 오로지 지위 상승의 수단으로만 여기는 그릇된 사회풍조 등 교육의 외적 요인으로부터 연유한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시험의 제도나 방법적인 면의 부실에서 오는 내적 문제에도 이유가 있다. 결국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리들로 하여금 시험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믿음을 갖게 하였고 이것이 다시 학생들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쳐 시험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악순환의 사슬을 끊기 위해서는 시험의 기술적인 이론과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시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시험이나 평가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생각과 믿음을 고쳐나가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우리의 학교 현장에 널리 퍼져 있는 시험과 관련된 몇 가지 그릇된 믿음과 가정을 분석하고 시험의 목적과 시험의 순기능, 역기능을 이해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시험과 평가가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교육적 패러다임 구성주의 교육의 비평과 미래 - 2 -제 부 교수 학습이론의 경향 1교육 철학의 흐름 교육사적 으로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첫째는 지식과 문화 ( ) . 敎育史的의 전수 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정의이다 둘째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 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면서부터 교육의 핵 심으로 등장하였다 셋째는 년대 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주의 교육사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향에 치우치는 것은 기존의 문제해결이라는 차원을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결국 탈시설화와 시설화의 개념, 그것들의 장단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둘 중 어떤 것이 우리나라 지역복지에 더 이로운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인지를 고찰하는 과정은 무엇보다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 이후에야 우리는 올바른 정책적 결정에 한 발자국 다가설 수 있다. 최근 지방자치의 활성화로 중앙정부의 기능이 점

  • [한국사회문제]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교육의 붕괴를 초래 우려5. 평준화 정책실시의 장점 6. 평준화 정책의 보안과 외국사례 쟁점1) 평준화 정책의 보안 2) 외국의 사례와 쟁점 3) 평준화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Ⅲ. 結-고교 평준화 정책의 나아갈 방향-견 해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앞으로 평준화 정책을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Ⅰ. 序1.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정의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

  • [교육심리학] 학교체벌 찬반논쟁의 한계와 극복
  • 올바른 체벌에 관한 기준 성립참고문헌1 박준희(1983), 외국의 체벌교육실태, 새교육 통권 제345호2 이성진외(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해, 교육과학사3 신명희외(2006), 교육심리학의이해, 학지사Ⅰ. 서 론며칠 전 한 학생과 심하게 언쟁을 하게 되었다. 기말고사 수학 시험 중 주관식 서술형 채점에 관해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알고 보니 2점을 더 올리면 B학점에서 A학점으로 올라가게 되어서 막무가내 식으로 점수를 올려달라고 하였었다.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국어과 평가 원리와 방법- 듣기- 읽기- 독서Ⅲ. 교육현장에서 실제 평가 현실 비교 1. 수행 평가 2. 중간 기말 고사 문항 분석(서술형과 객관식)3. 교육과정에서의 평가와 교육현실에서의 평가4. 수능 분석 5. 국어 인증시험 Ⅳ.  교육평가방식의 비판과 대안1.  비판과 나아가야 할 방향제시2.  다른 나라의 예Ⅰ. 들어가는 말교육 과정 속에서 교수⁃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그 결과에 따라 교수⁃ 학습 활동을 올바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