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올바른 시험의 방향과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시험에 대한 신화적인 믿음과 반성
시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시험과 평가가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
맺는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학교현장에서 흔하게 쓰이지만 많은 오해를 품고 있고 잘못 이해되고 있는 용어가 ‘시험’이 아닌가 생각된다. 우리는 시험이라고 하면 으레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는 지필검사를 생각하고, 성적표에 나타나는 점수나 석차를 잣대삼아 학생을 평가한다. 이러한 시험에 대한 그릇된 이해의 배경에는 선발과 분류를 강요하는 우리의 교육상황과 교육을 오로지 지위 상승의 수단으로만 여기는 그릇된 사회풍조 등 교육의 외적 요인으로부터 연유한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시험의 제도나 방법적인 면의 부실에서 오는 내적 문제에도 이유가 있다. 결국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리들로 하여금 시험에 대한 잘못된 이해와 믿음을 갖게 하였고 이것이 다시 학생들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미쳐 시험으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악순환의 사슬을 끊기 위해서는 시험의 기술적인 이론과 방법을 발전시켜 나가는 일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시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시험이나 평가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생각과 믿음을 고쳐나가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우리의 학교 현장에 널리 퍼져 있는 시험과 관련된 몇 가지 그릇된 믿음과 가정을 분석하고 시험의 목적과 시험의 순기능, 역기능을 이해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시험과 평가가 지향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인기 발달과제(성인기의 신체적 특성, 심리적 특성, 사회적 특성)
- 특수아동이해-영화 블랙을 보고, 미셀을 변화시켰던 사하이 선생님의 모습과 앞으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사가 될 자신을 생각하며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쓰기
- [문학사회학] 소설 내일을 여는 집의 문학적,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유아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가정과 사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매체와 문화 - 구술문화시대
- [유아교육] 동화 `엄마가 알을`낳았대` 교육 활동 계획안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
- [고전문학사] - 송강 정철의 속미인곡 연구
-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 [고전시가]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 나타난 사랑, 그리고 여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