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존듀이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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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사상
Ⅱ. 교육 사상
Ⅲ. 교육 목적의 특성
유아교육 사상
유아교욱 사상사적 의의
ꁾ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생애...
삶과 사상이 미국 자체였던 사람"
문화 전통이 깊은 국가의 입장에서 볼 때 미국인들은 분명 '양반'이 아니다. 그들은 뼈대있는 사람들이라면 지킬 것이 분명한 격식이나 예절을 줄곧 무시해버리기 때문이다. 예컨대, 미국인들은 경건하기 짝이 없는 이슬람 국가에서조차 반바지와 티셔츠 차림으로 햄버거를 먹으며 거리를 활보하곤 한다. 그들 사이에서는 어린 학생이 70대 노교수의 이름을 친구 부르듯 불러도 전혀 이상하지 않으며, 필요하다면 처음 보는 사람에게 곧장 자신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표현해도 실례가 되지 않는다. "격식보다는 실익을!" 아마도 미국적 사고 방식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대개 실용성과 이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람들은 이기적이며 천박하다는 평가를 듣기 마련이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를 보면 반드시 그런 것만도 아니다. 미국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문명화'된 국가로 여겨진다. 최고의 경제력과 군사력에 못지 않게 민주주의가 가장 발전했을 뿐더러 인권 상황도 그 어느 나라보다 안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보면 미국은 '양반'은 아닐지라도 돈만 있고 정신과 문화가 없는 천박한 나라는 아닌 듯하다. 분명 실용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이와 못지 않게 인간존엄의 가치와 도덕성을 가슴 속 깊이 새기고 있는 것이다.
황무지에서 시작한 역사가 200여 년밖에 안된 '뿌리 없는 나라'인 미국이 이러한 도덕성을 갖추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일까
참고문헌
J.Dewey(이홍우 譯), ꡔ민주주의와 교육ꡕ, 교육과학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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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만, ꡔ교육철학·사ꡕ, 형설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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柳久雄(임상희 譯), ꡔ교육사상사ꡕ, 백산서당,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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