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평화교육의 필요성
오늘날의 전쟁은 승자도 패자도 없이 상호자멸을 초래한다. 따라서 우리는 공생공존을 하기 위해서라도 평화유지를 위한 의도적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여기서 평화유지의 근원적 해결책은 인간으로부터 찾아야 한다.
전쟁과 평화의 근본동인(根本動因)은 인간이고, 인간의 문제는 교육의 문제이므로 평화의 문제를 교육에서 다루어야 한다. 즉 평화를 이룩하는 일은 평화교육을 통해서 이뤄져야 한다.
◎ 잘못된 교육이 평화를 파괴한다는 사실을 살펴보자.
나찌의 집단 처형장은 고등교육을 받은 자들에 의해 계획 ․ 건축 ․ 조종되었다. 또한 나찌시대의 교육기관들은 프로퍼겐더의 수단으로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대학살을 합리화하고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력을 제공했다. (Markusen, Harris 1984)
3. 종교적 평화주의
(1) 부버는 종교적 평화주의자
오늘날의 기계문명에 의한 전쟁위기는 무기가 아닌 종교적 차원의 평화운동, 평화교육으로 극복될 수 있다. 부버의 철학사상은 이러한 입장에서 인간성 회복을 통하여 평화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그는 가치의 상대화가 빚어낸 현대의 위기를 극복하는 길은 다시 도덕적 가치가 절대자와 인간존재의 참다운 관계에 기초하게 되는데 있다고 보았다. 여기서 참다운 관계란 낱낱의 “너”와「나-너」의 만남과 대화를 나누어, 영원한 “너” 즉 절대자에게 접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부버는 절대자와 인간과의 관계를 명확히 깨닫는 데서 현대위기가 극복될 수 있다고 본다.
부버가 원하는 사회는 실존적 인간관계에 그 근본적 특징을 두고 있는 집단으로써 이는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인 상호성과 실현에 바탕을 두고 있는 대화적 관계를 의미한다.★ 평화교육론부버는 평화를 유기적 평화라고 하였고 위대한 평화는 민족간의 격차문제를 제거해 가면서그들의 삶과 문화적 기준을 개선해 나가는 데 양측이 진정한 협력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결국 부버의 평화사상은 대화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사회,민족 등에 확
부버사상은 세 가지 면에서 발전적 변화를 하는데 ① 관계의 인식론적 형태로부터 존재론적 형태로의 이동 ② 주관-객관의 관계로부터 주관 상호간의 관계로의 이동 ③ 현재 속에서 완전히 실현된 통일로부터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언젠가 완성될 궁극적 통일에로의 이동이 그것이다. 만남 11. 유대인 대학살-프랑크푸르트에서 연설그가 1953년에 프랑크푸르트에서 독일출판협회가 수여하는 독일 최고의 문학상인 평화상을 수상했을 때 한 연설은 그
평화교육론평화는 인간의 사회질서 문제이고 전쟁과 평화의 근본동인은 인간이다. 그리고 인간의 문제는 교육의 문제이므로, 평화를 이룩하는 일은 평화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져야한다. 이에 대해 먼저 부버의 평화사상을 알아보고 난 후 평화교육에 대해 살펴보겠다.부버는 인류의 평화문제에 대해 자신의 대화철학을 통해 해결하고자 했다. 대화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그것을 개인, 사회, 민족 등에 확대시키며 평화를 위협하는 원인은 관계 의
부버1. 마르틴부버의 생애마틴 부버(Martin Buber)는 1878년 2월 8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태어났다. 평범한 중산층의 유대인이었던 그의 부모는 부버가 3살 때 이혼했는데 그로 인해 부버는 유년기를 조부모 밑에서 보내야만 했다. 부버의 조부모는 유대 고전뿐만 아니라 독일 고전 작품까지 고루고루 섭렵할 정도로 박식하고 학문에 대해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점은 부버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9살이 되었을 때부터 그는 매년 여름철을 농
부버가 원하는 사회는 실존적 인간관계에 그 근본적 특징을 두고 있는 집단으로써 이는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인 상호성과 실현에 바탕을 두고 있는 대화적 관계를 의미한다.마. 평화교육론부버는 평화를 유기적 평화라고 하였고 위대한 평화는 민족간의 격차문제를 제거하면서 그들의 삶과 문화적 기준을 개선해 나가는 데 양측이 진정한 협력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부버는 대화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 사회, 민족 등에 확대시키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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