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학문의 순수성과 실용성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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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문의 목적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제 나름대로 대답해 본 논술형식의 글 입니다.
목차
Ⅰ. 학문의 순수성과 실용성의 개념
Ⅱ. 학문의 탄생 과정과 실용성
Ⅲ. 학문의 발전 과정과 순수성
Ⅳ. 상호간 독립을 요하는 순수성과 실용성
Ⅴ. 순수성과 실용성의 상충관계와 그 문제점
Ⅵ. 학문의 순수성과 실용성의 조화
본문내용
Ⅰ. 학문의 순수성과 실용성의 개념
학문의 목적은 크게 순수성과 실용성으로 나뉜다. 학문의 순수성이란 것은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가 자신이 이룬 결과의 실용적인 쓰임새에는 마음을 쓰지 않고 진리 탐구의 즐거움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학자나 기초 과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이 부류에 들어간다. 한편 실용적인 측면에서 학문의 목적을 바라보면, 학자가 그 학문을 연구하여 그것을 실용적인 쓰임새에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공학자나 응용 과학에 종사하는 학자들은 이 부류에 들어갈 것이다.

Ⅱ. 학문의 탄생 과정과 실용성
학문이 탄생한 이유는 실용적 필요에 의해서였다. 몇 천년 전의 어느날 수메르 인은 숫자를 만들어 낼 필요성을 느꼈다. 그들은 가축의 수를 정확히 헤아릴 필요가 있었고 결국 점토판에 쓸 수 있는 설형 문자를 만들어 내었다. 그로부터 상당한 세월이 흐른 후의 이집트로 가보자. 이집트 인들은 나일강의 범람에 대비하기 위해 역법과 천문학을 발달시킬 수 밖에 없었고, 현재까지도 칭송되고 있는 신기에 가까운 건축물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기하학을 발달시킬 수 밖에 없었다.

Ⅲ. 학문의 발전 과정과 순수성
그러나 이집트의 기하학은 기하학이라고 칭하기에는 모자람이 있었다. 오직 실용성만을 학문의 목적으로 삼았기에 이집트의 기하학은 체계가 없었고, 곧 한계점에 부딪혀 더 이상 발전할 수 없었던 것이다. 기하학은 그 후, 세월이 흐른 후 유클리드에 이르러 눈부신 발전을 하게 되었고, 그 때부터 학문의 체계가 잡히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면 유클리드는 학문의 목적을 어떻게 생각하였을까? 기하학을 공부하는 제자 중의 하나가 유클리드에게 "이런 것들을 배워 저는 무엇을 얻을까요?"라고 물어 본 적이 있다. 그러자 유클리드는 그의 종을 불러 "저 사람은 배우는 것으로부터 무엇을 얻고 싶어하니 그에게 동전 한 잎을 주어라."라고 말했다고 전한다. 유클리드는 학문의 목적을 순수성에 두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유클리드의 기하학은 유클리드의 시대에는 실용적인 쓸모가 거의 없었지만 후세에는 없어서는 안 될 지식이 되었다. 학문의 순수성을 지향했던 유클리드나 데카르트 같은 사람들이 기하학을 정립해 놓지 않았다면 지금 서울에는 고층빌딩이 하나도 없을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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