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21세기 우리문화, 그리고 지난 100년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우리의 지난 100년사, 즉 조선이 한참 근대화의 과정을 밟고 있던 시대의 문화와 정세에 대해서 살펴본 글 입니다.
- 목차
-
Ⅰ. 21세기 우리문화와 지난 100년사
Ⅱ. 첫 경험, 슬픈 연대기 - 백 년의 약속
1. 20세기, 손님의 시대
2. 제국의 시대, 식민의 시대
3. 외국인이 본 조선의 마지만 풍경
4. 오리엔탈리즘의 허구
Ⅲ. 동도서기와 문명개화 - 백년의 경험
1. 하멜 표류기는 무엇을 남겼을까
2. 비운의 왕자, 소현세자의 서양문명 이해
3. 서학이냐 서교냐
4. 왕도의 길 : 근대성의 모색
5. 동아시아적 대응 : 동도서기와 중체서용, 화혼양재
6. 문명개화 : 사회진화론에 대한 비판
7. 민중의 길 : 민중 스스로 키워나간 우리문화
- 본문내용
-
Ⅰ. 21세기 우리문화와 지난 100년사
21세기를 맞이한 이즈음 우리 문화의 지난 100년사는 어떠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단순히 지난 100년을 반추해보는 의미를 뛰어 넘어 새로운 100년 나아가 1000년에 대한 문화 담론을 유추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20세기의 한국 역사는 지은이의 말대로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 유유자적 살아오다가 거대한 서구의 힘, 괴력난신과 같은 힘에 압도당하여 그만 문화적 정체성을 상실하고 우울증과 분열증, 자기변명과 자기도피 같은 고단한 삶에 빠져들고 말았다.
개화라는 명분으로 밀어닥친 서구문화는 이땅의 토종문화는 미개한 것으로 치부하고 깡그리 지워버리려고 했다. 물론 열강의 틈바구니에서 민족주의라는 이름 아래 우리 문화를 지켜내려는 눈물겨운 투쟁의 덕택에 한국문화라는 정체성은 일부나마 정신을 추스릴 수 있었다.
현재 한국문화는 분단문화를 극복하지 못한 채 다시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세계화'라는 구령 소리에 의해 진행되는 전지구적 신자유주의 물결은 우리의 정신마저도 바꾸길 원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하에서 본인을 일관되게 '법고창신'이라는 우리문화 보존방법을 주장하고 싶다. 이를 위해 다음부터는 '강간사건'으로 끝나버린 서양문화와의 접촉, 문명개화와 동도서기의 시대적 담론이 지닌 한계에 관한 몇 가지 담론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첫 경험, 슬픈 연대기 - 백 년의 약속
1. 20세기, 손님의 시대
손님이 왔다. 민중들은 천연두를 손님이라 불렀다. 어느 집에서나 손님은 참으로 어려운 법이라 하여 예의를 갖추어 접대할 일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런 손님이 아닌....새로운 손님이 찾아왔다. 이른바 서양귀신, 서귀(西鬼)라 부르는 신이었다. 서귀는 천연두 호구마마를 대신한 새로운 신으로 자리잡았다. 지난 20세기는 이렇듯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분주한 나날을 보내던 '손님의 시대' 였다.
19세기 후반, 서양인과의 접촉은 무한대로 확장된다. 지난 20세기의 반성을 시작하면서 서구에 의한 강간을 화두로 올렸는데, 그 이유는 지난 100여 년간이 '제국의 시대' 였기 때문이다. 강간의 일방적인 타인에 대한 자유침해와, 제국주의는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 그런데 과연 현재는 제국의 시대는 끝이 났는가? 그렇지 않다고 본다. 다만 서세동점이라는 용어가 세계화라는 용어로 대체되어 전지구적 차원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세계 단일문화 체제를 만들어내려는 전략으로 고도화되고 재편되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