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적자아`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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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월, 친구들과 규슈지방으로 여행 갔을 때 내 눈에 비춰진 일본인의 첫 인상은 무척 친절하다는 것이었다. 숙소에서는 온천을 하러 간 사이 방안을 다 정리해 주고 이불을 펴주는 등 잠자리를 다 마련해 놓았고, 여러 번 마주쳤는데도 그때마다 일본인들은 고개 숙여서 정중하게 인사를 건내곤 하였다. 일본인들이 친절하다는 말은 전부터 들어서 익히 알고 있었지만 받는 입장에서는 어색하기도 하였고, 과연 진심으로 우리에게 친절을 베푸는 것인지 의심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일본의 문화와 전통’이라는 과목을 수강하고, 이 책을 읽으면서 일본인들의 그런 행동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갔다.
책에도 나와 있듯이 일본인의 자아구조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외적객아의 의식이 강해서 다른 사람이 보는 자기를 너무 의식한 자의식과잉이 자아구조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부작용을 낳기도 하는데 외적객아의 의식이 강하면 그것이 내적객아를 압도하게 되어 부정아를 형성하게 된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이 자기를 열등하다고 보고 있다는 외적객아 의식이 강해지면 그것이 내적객아에 영향을 미쳐서 자기평가에서도 자기는 열등하다는 부정아를 품게 된다. 외적객아로의 경사는 타자중심주의의 경향을 낳고, 이것은 대인관계에 있어서 사양과 겸손이라는 경향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자기책임 하에서의 자기결정을 회피하는 성향이나 주저함과 우유부단함 등에 대하여 필자는 역사심리학적인 배경으로 설명한다. 즉 중세 에도시대의 신분사회가 근세에 이르러 메이지유신이 라는 변혁을 통해 붕괴 되면서 서열 대신에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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