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발견ㆍ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1) 정의
- 학생들이 지식획득의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력을 몸에 배게 하고, 인식의 기초가 되는 개념의 형성을 꾀하고, 다시 새로운 것을 발견ㆍ탐구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기르려고 하는 학습활동을 말한다
- 미지의 세계로의 탐구, 새로운 분야의 개척, 변화하는 사회에의 적응, 변혁을 도출하는 통찰과 창조성 등의 양성에 대한 요청에 부응하는 교수방법이 발견ㆍ탐구학습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수 학습 모형](Ⅱ) - 탐구학습모형
  • 사회과 교수 학습 모형 (Ⅱ) - 탐구학습모형 - 차 례 -Ⅰ. 수업모형 Ⅰ- 1. 수업모형 의미Ⅰ- 2. 수업모형 구분Ⅱ. 탐구학습의 의미와 등장 배경 Ⅱ - 1. 탐구학습의 의미Ⅱ - 2. 탐구학습의 등장 배경Ⅲ. 탐구학습의 교수 원리와 특징 Ⅲ - 1. 탐구학습의 교수 원리Ⅲ - 2. 탐구학습의 특징Ⅳ. 탐구학습모형 Ⅳ - 1. 탐구학습모형의 이론적 배경Ⅳ - 2. 탐구학습모형Ⅳ - 3. 탐구학습모형에 따른 사례 분석Ⅴ. 탐구학습모형의 장 ․ 단점Ⅵ. 탐구학습모

  • [과학]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과 선택과목,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 탐구와 환경을 강조한다.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의 지식 분야에 탐구와 환경을 포함한 총 6개로 나누고, 에너지 분야는 힘과 에너지, 전기에너지, 파동에너지, 에너지 전환으로, 물질 분야는 전해질과 이온, 산과 염기의 반응, 반응 속도로, 생명 분야는 물질 대사, 자극과 반응, 생식으로, 지구 분야는 지구의 변동, 대기와 해양, 태양계와 은하의 영역으로 나눈다. 탐구와 환경은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 분야 학습에 적절하게 포함시켜 지도한다.새

  • [사료학습][사료학습 의의][사료학습 효율성][사료학습 역사적 상상력][사료학습 사례][사료학습 방법]사료학습의 의의, 사료학습의 효율성, 사료학습의 역사적 상상력, 사료학습의 사례, 사료학습의 방법 분석
  • 교육학 일반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 목표나 교수 모델을 역사교육이나 사회과 교육에도 적용하려고 한다. 즉, 탐구학습을 사회과나 역사과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그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입장에서의 사고력은 일반적으로 개념, 추리, 판단 등의 능력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사고력을 역사 교과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반면에 후자의 입장에서의 역사적 사고력은 사고력에 관한 일종의 협의의 개념으로, 각 교과에는 그 교과의 고유하

  • [국어교육론] 국어지식 교육론
  • 학습하여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일면의 진실을 담고 있기는 하나 언어생활의 전 국면을 포괄하는 관점은 아니기 때문이다. (언어 생활의 실제를 관찰한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2) 통합적 입장ꊧ 관점국어교육의 목표를 국어사용 기능 신장으로 전제하고 이를 위하여 도움을 주는 한에서만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말한다. 이런 견해는 국어교육학의 중심을 기능 신장 쪽에 있는 것으로 보면서 그 방면의 이

  • 국어교육연구에서의 이해 영역 연구
  • 능력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4) 정리국어교육학은 태생적으로 주변 학문들과 논쟁적이었다. 언어학과 언어교육이 그랬고, 문학 연구와 문학교육이 그래왔다. 논쟁을 통해 학문의 정체성과 정합성이 더욱 튼실해졌다. 국어교육은 바른 이해를 통해 ‘이것이 무엇이다’라는 것을 가르치는 인식 중심적인 교육에서 ‘이것은 왜 이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아가는 존재 중심적인 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