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영아기에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체적 특징
Ⅱ 신생아의 능력
Ⅲ. 신체 및 운동발달
Ⅳ.인지발달
V.의사소통
Ⅵ.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

본문내용
영아기(infancy)는 대개 생후 2개월부터 2년까지를 말하는데, 이 단어는 라틴어 infantia 즉, ‘말을 하지 않음’이란 단어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 시기는 신장과 체중이 늘어나며, 골격의 크기와 수는 증가하고, 신생아기에 부드럽던 뼈의 조직도 경화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일생 중 성장이 가장 왕성한 때입니다. 이 때는 아기가 잘 자라날 수 있도록 사랑과 애정이 넘치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적절한 열량과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Ⅰ. 신체적 특징

출생 후 첫 1달을 신생아기라 하는데 이 기간은 매우 짧더라도 독립된 생명체로서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갓난아기의 피부는 붉고 끈적끈적한 태지로 덮여 있고, 몸 전체가 솜털로 덮여있습니다. 생후 3~4일이 지나면 황달이 생기는데, 1일주일 정도 지나면 기능이 원활해짐에 따라 사라진다. 또, 엉덩이 부근에 푸른 색깔을 띤 몽고반점이 생기는데 10세 전후에 없어 집니다. 머리 둘레는 약 33cm이고, 가슴둘레는 32cm정도로 머리둘레가 가슴둘레보다 큽니다. 두개골에는 여섯 개의 숫구멍이 있고, 그중 대천문과 소천문은 두 개가 팔딱거립니다. 정수리 한복판에 있는 대천문은 1~2년이 지나야 막혀지고, 소천문은 1년이내 닫힘니다. 하지만 영양상태가 좋지 않다면 대천문과 소천문은 늦게 닫힘니다. 출생 후 생후 2년간 두뇌세포의 증가가 가장 급격히 이루어지는데 이 기간을 두뇌발달 급증기(spurt)라고 합니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인간발달 발달심리적 접근」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지음
․「인간의 사회적․ 성격적 발달」, 최숙영․ 김수정 편, 1995, 학지사
․「아동의 심리발달」, Paul Mussen 지음, 1996, 양서원
․「아동발달」이항재․ 최민수 엮음, 2004, 교육과학사
․「아동발달」강문희 신현옥 정옥환 정정옥, 2004, 교문사
․ 「가족중심의 아동 간호학」, 조결자 외 7인, 2000, 현문사

♣참고사이트
․ http://www.childsafe.or.kr
․ http://www.maimhaim.co.kr/
․ http://iinara.com.ne.kr/
․ http://ccoma.redcross.ac.kr/
․ http://www.cnnse.go.kr/html/menu4_info3-21-life6.htm
․ http://www.enfamily.com/infoindex.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인 `애착발달`에 대해 애착의 개념, 정서발달과 애착, 애착이 사회성에 끼치는 영향.
  • 인간으로서 의미 있는 행동을 형성해 가는 것이 이 시기의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모든 과정 중에 영아기의 애착 형성과 발달과정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영아기의 애착 특징은 주 양육자 및 가족이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애착을 통해 신뢰감과 유대감을 형성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할 수 있도록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때 올바른 애착이 형성 되지 못할 경우에는 사람에 대해서 신뢰감보다는 불신감이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예를 들면, 구강구조에 결함(신체발달)이 있으면 발음이 부정확하고, 의사소통이 어렵다. 이는 소극적이 될 수도 있으며 자신감이 감소될 수 도 있다.(성격발달) 그 상황이 지속된다면, 부진아, 지진아를 유발(인지발달)할 수도 있다.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영아기 발달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은 무엇인지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발달이란 인간의

  • 인간 발달단계의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 및 극복방안, 인간의 발달단계태
  • 발달과업을 설명하였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면서 인간발달에서 사회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위기와 내용 그리고 형태 등에서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사회문화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론에서는 인간 발달단계의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과 극복방안에 대해서 제시 하도록 하자.2. 본론2.1 에릭슨이론의 인간 발달단계1) 신뢰 대 불신(영아기)이시기에서 영아가

  • 인간의 발달단계와 욕구(전생애 발달단계 발달과업과 욕구)
  • 발달하는 역동적인 변화의 과정이며, 각 과정마다 독특한 욕구와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학문에서는 인간의 삶을 시간의 흐름과 각 과정의 뚜렷한 특성에 따라 여러 단계로 세분화하고 이를 인간발달단계라고 한다. 인간발달단계를 몇 단계로 구분하는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의 이견이 존재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의학의 발달에 따라 태아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삶의 주기의 시작점을 임신시기까지 확대하여 태아기. 영아기,

  • (Erik H Erikson) 에릭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이론 분석 및 적용 레포트
  • 발달이론(영아기, 성기기, 성인초기 중심으로)1. 8단계의 심리사회 성격발달2. 1단계 영아기(0~1세)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3. 5단계 청년기(12~20세) : 정체감 대 역할혼미4. 6단계 초기성인기(20~30세) : 친밀감 대 고립감4장. 에필로그1장. 프롤로그에릭 에릭슨(Erik H. Erikson)은 인간의 발달을 개인의 세 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정 등과 같은 조직과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