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간관계론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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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인간관계론의 등장 배경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적 요소가 경시되어 비인간화 경향을 초래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인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Ⅱ 인간관계론의 성립
1. 폴렛의 접근 (Mary P. Follet, 1868-1933)
폴렛은 최초로 행정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훌륭한 일련의 연구물을 발표한 학자이다. 그는 모든 조직에서의 기본적인 문제는 역동적이면,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행정의 심리적 측면을 중요시하여 경직된 과학적 관리원리와 조직의 원리에 역동감과 창의적 민주정신을 도입하였다. 조직관리에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여 조직을 하나의 사회체계로, 관리를 사회적 과정으로 보고 권위의 수용, 측면적 조정의 중시, 조직구성원의 통합, 동적인 행정과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조직에서의 갈등은 상호간의 견해차를 이해하고 협동하여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나 조직의 공동목적을 추구하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또한 갈등의 해결 방법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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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본론으로 들어가서는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해 보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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