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인간관계론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인간관계론의 등장 배경
과학적 관리론을 비롯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는 인간을 기계의 일부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적 요소가 경시되어 비인간화 경향을 초래하였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비인간적인 요소이며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적 목적으로 전환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능률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을 기계적으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감정적 요소와 비합리적 요소 등을 중시하는 인간 중심적인 이론이 나타나게 되었다.
Ⅱ 인간관계론의 성립
1. 폴렛의 접근 (Mary P. Follet, 1868-1933)
폴렛은 최초로 행정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훌륭한 일련의 연구물을 발표한 학자이다. 그는 모든 조직에서의 기본적인 문제는 역동적이면,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발전시키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행정의 심리적 측면을 중요시하여 경직된 과학적 관리원리와 조직의 원리에 역동감과 창의적 민주정신을 도입하였다. 조직관리에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여 조직을 하나의 사회체계로, 관리를 사회적 과정으로 보고 권위의 수용, 측면적 조정의 중시, 조직구성원의 통합, 동적인 행정과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조직에서의 갈등은 상호간의 견해차를 이해하고 협동하여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면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나 조직의 공동목적을 추구하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또한 갈등의 해결 방법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