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평가] 미디어의 스포츠스타 만들기와 팬클럽의 스타 수용(FANDOM)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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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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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의 스포츠는 미디어와 관련하여 공생의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60년대 이후 관람스포츠와 미디어의 성장은 상호 연관성의 증대로 이루어졌고, 이는 현대의 스포츠가 미디어의 스포츠라고 불릴 정도로 일종의 청량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켰다. 미디어는 시청률 확보를 위해 특정선수를 중심으로 보도하는데, 이러한 스포츠 스타는 일반 TV 스타 등과 마찬가지로 팬을 확보하며 ‘팬덤’현상을 낳게 된다. 기존의 여러 연구에서 스포츠를 관람하고 시청하는 주요요인으로 스포츠 스타 때문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수용자들이 이를 접하는 방법으로는 방송을 통하는 비율이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스포츠 스타에 대한 팬클럽의 수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살펴본다.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연구문제 1.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는 스포츠 스타를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1-1. 스포츠 스타를 만드는 TV 스포츠 뉴스의 텍스트적 특성은 무엇인가?
1-2. 스포츠 스타와를 만드는 TV 스포츠 뉴스의 영상적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스포츠 스타 팬의 스타 수용방식은 어떠한가?
2-1. 스포츠 스타에 대한 팬의 개인적 수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2-2. 스포츠 스타에 대한 팬의 집합적 수용형태(팬클럽 활동)은 어떠한가?
2-3.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관련 텍스트에 대한 팬들의 해독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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