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및 평가] 미디어의 스포츠스타 만들기와 팬클럽의 스타 수용(FANDOM)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대의 스포츠는 미디어와 관련하여 공생의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60년대 이후 관람스포츠와 미디어의 성장은 상호 연관성의 증대로 이루어졌고, 이는 현대의 스포츠가 미디어의 스포츠라고 불릴 정도로 일종의 청량제와 같은 역할을 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켰다. 미디어는 시청률 확보를 위해 특정선수를 중심으로 보도하는데, 이러한 스포츠 스타는 일반 TV 스타 등과 마찬가지로 팬을 확보하며 ‘팬덤’현상을 낳게 된다. 기존의 여러 연구에서 스포츠를 관람하고 시청하는 주요요인으로 스포츠 스타 때문이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수용자들이 이를 접하는 방법으로는 방송을 통하는 비율이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스포츠 스타에 대한 팬클럽의 수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살펴본다.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문제
연구문제 1. 텔레비전 스포츠 뉴스는 스포츠 스타를 어떻게 만들고 있는가?
1-1. 스포츠 스타를 만드는 TV 스포츠 뉴스의 텍스트적 특성은 무엇인가?
1-2. 스포츠 스타와를 만드는 TV 스포츠 뉴스의 영상적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스포츠 스타 팬의 스타 수용방식은 어떠한가?
2-1. 스포츠 스타에 대한 팬의 개인적 수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2-2. 스포츠 스타에 대한 팬의 집합적 수용형태(팬클럽 활동)은 어떠한가?
2-3. 미디어의 스포츠 스타 관련 텍스트에 대한 팬들의 해독은 어떠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