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문화재반환에관하여- 외규장각 고문서 반환 문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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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우리나라의 문화재 유출과 반환
2) 외규장각 고문서 반환 사례
3) 문화재 소유권에 관한 두 논리 - 문화 민족주의와 문화 제국주의
4) 외국사례 - 엘긴 마블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9세기 말 영국의 사학자 토마스 칼라일은 “역사는 문명을 창조했지만 침략자는 문화재를 약탈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의 말처럼 서구의 찬란했던 역사와 문화는 비서구에 대한 침략과 약탈의 역사와 문화라는 이면을 간직하고 있다.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과 영국의 대영박물관은 이러한 사실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며 매년 수백만의 관광객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침략과 약탈로 얼룩져 있는 제국주의의 전시장임에도 불구하고 과거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의 식민지를 경험했던 국가의 관광객들은 그들의 정신과 문화를 이국의 땅에서 신기하고 호기심 어리게 볼 뿐이다.
21세기를 전후하여 전 세계적으로 문화는 국가의 중요한 정책이 되었다. 수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정체성 복원과 문화를 국가경쟁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예전부터 진행되었지만 해결책을 찾기 힘들었던 문화재 반환 운동은 더욱 활력을 띄게 되었고 국가의 중요 정책이기를 요청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장구한 역사 속에 많은 문화재를 잃어버렸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거쳐 대한제국 말 신미양요, 병인양요 등 서구 열강의 침입, 일제 강점기 일본 공관과 서방 외교관들의 집요하고 체계적인 문화재 수집, 한국전쟁 이후 면책 특권을 이용한 미군정 외교관의 문화재 유출 등 셀 수 없이 많은 문화재가 해외로 유출되었다. 과연 우리는 수많은 문화재의 반환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왔는가.
20세기 중반부터 제기된 문화재 반환과 보상 문제는 제 3세계를 비롯한 신생 독립국이 자국의 민족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 요구한 사회 ․ 문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헥토르 펠리치아노, 『사라진 미술관』, 한기찬 옮김, 금호문화, 1998
이구열, 『한국 문화재 수난사』, 돌베개, 1996
규장각, 『외규장각 도서 무엇이 문제인가?』, 서울대학교 규장각, 1999
이보아, 『루브르는 프랑스 박물관인가』, 민연,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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