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 종교재판에 대한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자기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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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중세 후기의 합리성과 “신비”(mysterium)
저자는 우선 에크하르트에게 붙은 “신비”라는 단어의 일반적인 오해로부터 에크하르트를 벗어나게 하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고 있다.

오컴의 통찰을 사용하여 “신비”라는 단어에 대해 세 가지 논의를 한다. 단순한 어휘로써는 현실성을 충분히 인식할 수 없다.

첫째, “신비”라는 단어는 매우 상이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그 의미를 좁혀 명확하 게 표현되야 한다. 성인들의 활홀경에서 자연 신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지만, 우선 체험신비에서 “철학적 신비”까지 의미를 좁혀 보는 것이 옳다.

둘째, “신비”라는 단어를 한 저자에 적용시키는 사람은 그것이 어떻게 정당한 것인가를 제 시하지 해야 한다. 성급하게 딱지를 붙이는 대신 그에게 영향을 준 사람들 우리는 에크하르트가 철학적 전통, 특히 그의 수도회와 쾰른 대학의 철학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아우구스티누스와 아베로에스, 알베르투스와 토마스 아퀴나스, 그리고 프라이베르크의 디트리히의 영향을 받았다.
의 길을 따르는 것이 옳다. 사람들은 공공연히 에크하르트란 이름을 “신비”라는 단어와 연결시킨다. 그러나 이런 연결이 에크하르트 연구에 해를 끼쳤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에크하르트를 숭고한 인물로 정형화시키는 데 기여했을 뿐, 교수로서의 에크하르트가 학문적으로 어떤 연구 활동을 했는지를 탐구하도록 자극하지 못했다. 그것은 또한 에크하르트를 그의 선인들과 동시대인들로부터 소외시켰다. 고립되면 될 수록 더욱 “신비”한 것이다.

셋째,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비 철학”과 “스콜라 철학”을 구분한다. 사람들은 “스콜라 철 학”을 유일한 것으로 내세우며, 전형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신비 철학”을 탈 이성화시켰고, 당시 대학의 삶과 분리시켰다. 이것은 1886년까지 용납되고 있었다. 그러나 그의 작품들이 알려진 지금에는 “신비 철학”이란 단어를 에크하르트에게 적용하지 말거나, 그렇지 않으면 새로이 정당화하는 논증과 함께 적용해야 한다.


에크하르트는 알베르투스의 사상 중에서 바로 알베르투스의 제자였던 토마스 아퀴나스가 등한시한 것과, 역시 그의 제자였던 디트리히가 반토마스적 철학쪽으로 완성시켰던 점들을 강화했다. 역사적 관계에 있어서 복잡했음에도, 에크하르트는 바로 그 안에서 자신의 독자성을 운신해 나갔다.
철학의 역사는 발전된 문화일수록 서로 다른 합리성의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라틴 서유럽은 1300년경에 이런 점의 극치에 달했다. 여려 종류의 이성적 분위기가 있었던 것이다. 그 중 두 부류가 오컴과 에크하르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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