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철학
●루터의 생애
-1483년 12월 10일 독일의 아이슬레벤 에서 광부의 아들로 태어남.
에르푸르트 대학에서 법학과 스콜라 철학 교육을 받음
1505년 아루구스틴 교파의 수도원에 들어갔다 1508년 비텐베르크 의 수도원으로 옮겨 1512년 신학 박사 학위를 받음.
●교육목적
- 기독교를 믿는 신앙인을 양성하는데 기여함.
- 종교교육과 도덕교육을 동시에 추구함.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교육내용
-루터가 제시한 교육의 필요성
-“만인 제사장설”(Das allgemeine Priestertum)
-가정을 매우 중요시 여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 사용.
●두 왕국 설
-영혼의 나라” 와 “세상의 나라” 는 모두 신의질서 에 의해 지배되어야 하며, 바로 이 두 나라 의 존립 과 발전 을 위해 교육이 필요
●교육기관
가장 중시하는 교육 = 가정교육
가장 중시하는 기관 = 학교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고타 교육령
●고타 교육령이 일어난 배경
독일의 소국 고타 공국의 영주는 루터의 종교개혁 정신에 입각.
1642년 세계최초 의무 교육령인 고타 교육령을 발표
★ 고타교육령 은 라트케 와 코메니우스 의 사상을 받아들임.
●교육내용
-취학의 의무
-교과서 무상 배부
-장학제도
-교과과정
-교수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 분석
  • 교육사상(교육철학)1. 순수감성2. 순수오성3. 순수이성Ⅳ.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방법1) 관리2) 교수3) 훈련Ⅴ.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1. 슈타이너의 생애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3. 기질론4. 발달 단계론Ⅵ.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1. 개요2. 교육방법참고문헌Ⅰ.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대륙의 종교개혁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인물은 마틴 루터이다. 학창시절 그는 하나님과

  •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 사상이 미치는 영향2. 루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Ⅵ.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마르틴 루터(Martin Luter, 1483-1546)는 역사 속에서 그의 유일한 힘의 원천인 신에 대한 의지와 신학사상으로 중세 유럽의 급격한 종교적 동향과 새로운 사상을 발생시켰고 이전까지 변화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 중요한 현실적 사안들을 발전시켜 인간 삶의 기본을 사상적, 종교적으로 변화시킨 구도자이다. 이상현(2007). 루터신학의 교육적 해석. 교육철학 제32집. 193쪽.루터는

  • 마르틴 루터 Martin Luther인물분석
  • 교육에 관한 교육체계의 기초를 형성한 일이다. 이 두 가지는 독일국민들, 특히 자녀들을 교육시키려는 루터의 노력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성서만이 모든 신앙과 실행에 표준이 된다는 것을 믿었다. 그러므로 그는 생애와 정열을 성서 번역과 백성들을 교육하는데 바쳤던 것이다.2. 교육사상루터의 교육철학은 그의 종교적 신앙에 의하여 형성되었다. 루터의 교육사상을 형성한 두 개의 기본원리는 「기독교 학교를 대신하여 독일 귀족들과 시장들에

  •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Jr.)
  • 교육까지 받은 그는 백인의 심한 인종차별을 그리 많이 경험하지 않으며 자랄 수 있었다. 그러한 그가 흑인 지도자로서 두각을 나타내게 된 것은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 시 버스 보이콧 운동의 대표로 선출되면서 부터였다. 이는 흑백분리법의 일환으로 버스안 백인과 흑인 좌석이 구별되어 있었던 것을 철폐하고자 11개월 동안 흑인들이 보이콧을 벌인 사건이다.일찍이 간디의 사상에 감명받은 마틴 루터 킹은 “폭력을 써서는 안됩니다. 원수를 사랑하

  • 종교개혁자 루터 소개 종교개혁자 루터 소개
  • 루터는 그리스도인은 성경의 권위에 기초되지 않은 어떤 교리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확고하게 언명하였다. 루터는 사람의 이론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욱 존중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두려움 없이 학자들의 사변적 무신론을 공격하고, 오랫동안 사람들의 마음을 장악하여 지배해 온 철학과 신학에 반대하였다. 그는 이와 같은 연구에 몰두하는 것이 무가치할 뿐 아니라 해가 되는 일이라고 말하고, 청중들의 마음을 철학자나 신학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