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개화기의 시가와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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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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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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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화기시대의 사회와 문학경향
2.개화기시대의 시가의 요약
3.개화가사
4.창가
5.신체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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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화기시대의 사회와 문학경향
한국 근대 문학의 출발을 1894년 김홍집 등 개화파에 의하여 단행된 갑오 개혁 전후기에 두고 있음은 이제까지의 통념이다. 이에 대한 이설로 조선 후기의 영·정조까지 소급하려는 기도가 있었으나, 이것이 정설로 확립된 단계에 이르지는 못한 것 같다. 적어도 이런 문제 제기가 객관적 타당성을 부여받기 위해서는 그 확실한 논거로서 작품이 밑받침돼야 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경우도 예외는 아닌 듯 싶다. 영·정조에서 비롯되는 실학과 운동은 근대화 과정의 전단계로서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그것은 서구 문화 및 사상의 도입이 구체화되고 근대적 신교육의 실시된, 어느 만큼 성숙의 단계에 이르러서야 가능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근대화 운동'이란 자체의 전통에 대한 비판과 자각에서도 형성되지만, 그보다 외래적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는 경우도 없지 않다. 조선 후기에 이르러 중국과 일본을 매개로 유입되기 시작한 서구 문화는 세찬 저항을 받아 전통 사상과의 심한 갈등을 보였다. 아직도 '새로움'의 수용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았던 시대성의 반영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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