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의 근거
2. 개념망
3. 교육과정 조직망
4. 교육내용 소개
5. 일일 교육계획안
6. 본시 수업안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7. 수학 탐구 기록지
8. 수업 자료
9. 수업관찰지
10. 반성적 저널
본문내용
【 교육 내용 소개 】

유아 수학교육은 발달에 적합해야 하며, 수학적 지식은 교사로부터 전수되는 것이 아니고 유아 자신에 의해 스스로 구성되는 것이므로, 유아에게 수학적, 논리적 사고를 구성하고, 수정하고, 통합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여러 문제를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고, 조사하는 경험과 친구들이나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격려되는 수학학습활동이 되어야 한다.

♥ 주요경험과 수학교육 ♥

측정 - (길이)

■ 옆으로 대어봄으로써 길이 비교하기
: (높이, 막대 등)
■ 길이의 보존 개념 익히기
: (같은 길이의 종이 두장을 길이가 같음을 인식 시킨 뒤 한 장의 종이는 접어서 눈으로 보여 지는 것은 다르나 실제의 길이는 그대로 임을 알게 함)
■ 다양한 기준의 물체를 사용하여 그 수로 특정치를 정하기
: (종이를 잰 클립의 숫자가 몇 개인지 세어보기)
■ 비표준화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재기
: (사물의 직접적 조작을 통해서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음)
: (유아들에게 "길이는 무엇인가로 잴 수 있다" "임의의 물건으로 재면 기준이 달라진다. 그 래서 표준측정단위인 자를 만든 것이다" "수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라는 개념을 길러줄 수 있음)

유아수학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며, 수학교육은 수학적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며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그가 감당할 수 있는 수학 과제를 주어
유아가 수, 양, 부피, 공간 및 도형의 여러 관계를 지각하고 추론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유아수학교육에서 교사는 유아를 독립된 인격체로 보고 유아의 능력을 고려하여 유아의 인지적 발달을 배려하는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유아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여러 물건으로 직접 설명하는 말로 개념을 명확하게 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수학의 기초개념을 재미있게 학습한 유아들은 측정에 대한 공부를 한 줄도 모르면서 기초개념을 쉽게 터득한다.

이 수업에서 길이를 재는 방법과 길이를 재어 보고 어느 것이 더 긴지 비교하기 위해서는 기준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각의 길이를 눈짐작으로 비교 한 다음 기준선에서 출발하여 비표준 측정단위(블록)를 통해 길이를 측정해 길이를 비교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찿다가찿다가....수,과학 여역이라 기대 했건만.넘 단순하구 유치해서 돈 주고 싸는건 넘 아까웠네요....
  • snsehdwk***
    (2006.06.03 14:49:34)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교육적 적용 111.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12.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향상에 미치는 효과 123.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14Ⅴ. 지도안 및 학습지 16Ⅵ.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시사점 24참고문헌 24부록(영어독해에서 상보적 학습 모형의 적용) 25발표일 : 2006.04.04 발표자 : 06502104 송진영상보적 교수법 상보적 교수법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①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 활용을 제공한다.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고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 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②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을 촉진하는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상황 학습, 협동 학습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교수학습의 질적, 양적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③ 자기주도적

  • [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 특성,강조점,내용, 유치원교육(유아교육) 표현생활영역,탐구생활영역,정상화,문제점,제고방안
  • 유아교육)의 표현생활영역1. 표현생활영역의 성격2. 목표Ⅵ.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탐구생활영역Ⅶ.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정상화1. 사립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2. 공립유치원의 교육환경 개선3. 유치원간 교육의 질적 차이 해소4. 종일반 운영 개선1) 사립유치원 종일반2) 공립유치원 종일반Ⅷ. 유치원교육(유아교육)의 문제점1. 문자 지도에 따른 학부모의 기대치가 너무 크다2. 일과운영시간3. 교수학습 자료정리4. 일일수업지도안

  • [유아교육 수업지도안] 유아성교육학습지도안
  • 수업 전략>1. 지난 시간에 학습한 내용과 관련하여 선수학습 진단문항을 질문함으로서 선수학습의 정 도를 파악한다.2. 선수학습관련 동화를 읽고 유아들로 하여금 반복학습이 될 수 있게 한다.3.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자신의 몸의 소중함에 대한 관심과 자신에게 위험한 일이 생길 때의 자세 등에 대해 잘 깨우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유아가 다른 사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사람의 성이 왜 중요

  • [수업지도안] 유아교육 학습지도안
  • ‘꽃 백과사전’ 꾸미기를 완성해 오도록 알려준다.・ 퀴즈를 통해 꽃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반복 학습한다. 5분■ 손 인형교재연구○ 꽃 사진 카드- 사전에 유아들과 정한 꽃 이름에 맞는 꽃 사진을 준비개나리꽃 국화 무궁화장미꽃 해바라기 패랭이꽃목련 나리꽃○ 꽃 백과사전- A4지를 반으로 접어 만든 ‘꽃’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을 기록할 수 있는 책○ 손 인형- 퀴즈를 낼 때 사용○ 식물 구조와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