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한국 고대의 도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언

2.고대의 신선설(고대의 신선설)
2-1.단군설화와 환인(단군설화와 환인)
2-2.환웅과 단군(환웅과 단군)
2-3.고구려의 건국설화(고구려의 건국설화)

3.신라의 선풍(신라의 선풍)
3-1.사선과 화랑도(사선과 화랑도)
3-2.선가와 예술(선가와예술)
3-3.기인과 방술(기인과 방술)

4.도교의 수용(도교의수용)
4-1.오두미도(오두미도)
4-2.도교의 본격적인 도입(도교의 본격적인 도입)

5.결어
본문내용
道敎(도교)로 개괄되는 초기의 道(도)를 포방한 종교로는 후한 말년 순제때에 于吉(우길)이 創唱(창창) 하고 長角(장각)이 계승하여 교주가 된 太平道(태평도),張陵(장릉)이 영제때에 시작한 五斗米道(오두미도)와 그의 손자張(장노)가 그것을 계승하여 조직화한 天師道 (천사도)를 들게된다.
그 후 이 太平道(태평도)와 天師道(천사도)가 조형이 되어 도교로 총칭되는 종교의 형성을 보게되는데, (신천사도) 太一敎(태일교) 眞大道(진대도) 全眞敎(전진교) 등등 시대와 파벌에 따른 명칭이 다양해졌다. 그런데 이러한 도교로 개괄되는 명칭을 달리하는 종교는 교주를 중심으로 한 종교집단이 형성되어 계율과 의식을 갖게된 경우를 말한 것이고 그러한 종교집단이 형성되기 이전에도 그 기반을 이룬 민간신앙이 있었다. 新仙方術(신선방술)이 그 중심이 된다.
고대 한국에는 중국의 도교가 전래한 것과는 전혀 관계없이 고유한 山岳(산악신앙) 내지 神仙思想(신선사상)이 존재하였고 方術(방술)도 행사되었던 것으로 전하여진다. 고대 한국의 신선방술이 중국의 그것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고찰하기는 쉬운일이 아니나 우리 땅의 仙家(선가서)에는 신선방술은 그 연원이 한국에 있고 그것이 중국으로 전파 되었다고 보는 견해도 표명되었다. 단군설화와 그것에 얽힌 仙家設(선가설)은 한차례 살펴볼 만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이와 유사한 고대 한국의 여러 小國들의 건국설화에도 神仙設(신선설)에 결부되기 쉬운 내용이 들어있다. 이러한 우리 고대의 신선사상을 고찰하는데 있어 우리先人(선인)의 天上통치자 에 대한 관념을 검토하여 보는 것도 의의 있는 일이라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교, 도가, 도가사상] 도교와 도가사상 A+ 분석
  • 도교와 도가사상 A+ 분석1. 들어가며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고 경전화 하였다. 고대 중국의 통치자인 황제와 노자를 신봉한다고 하여 황로사상, 황로교라고 한다.

  • [동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 동양철학, 인간관, 자연관] 동양의 인간관, 동양사상의 인간관, 동양의 자연관과 세계관,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서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의 역사적 변천 심층 분석
  • 세우는데 일조하리라고 생각한다.참고문헌1. 김구노(2004), 한국의 노인소외문제와 그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 대구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 매일신문(2007), 인간 소외의 개념과 극복 방안은?3. 박승위(1996), 현대사회와 인간소외-한국인의 소외의식, 영남대학교 출판사4. 영남일보(2005), 인간 소외5. 이종훈한면회 공저(1999), 현대사회와 윤리, 서울 : 철학과 현실사6. 전수일(1998), 노동과 인간 소외 문제,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8

  • 한국 고유 사상
  • 도교의 사상이 한국에 끼친 점은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교, 불교, 도교와 같은 사상만이 한국 사상을 구성하는 것은 아니다. 황준연 저, 『한국 사상의 길라잡이』, 박영사, 1999, p3이번 주 주제는 한국만의 고유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 토론하는 것이다. 한국의 고유 사상으로 신화(神話), 제천(祭天), 무속(巫俗), 풍류(風流), 선비(先妣)를 설명할 것이다.1. 신화(神話)신화란 사전적의미로는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 신

  • [종교]한국의 무교
  • 한국무교의 의의Ⅲ. 결론Ⅰ. 서론한국문화의 역사 속에는 A.D. 4C이래 불교, 유교, 도교 등의 다양한 외래 종교들이 흘러 들어왔다. 이렇게 오랫동안 수많은 외래 종교와 사상을 소화 흡수하면서도 한국문화 라고 하는 일관된 성격의 문화적 특징을 견지해올 수 있었던 기본적인 터전은 무엇이었던가? 즉 한국문화 속에서 가장 오랫동안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신앙심리의 지반 노릇을 하여온 고유소는 과연 무엇인가? 이에 우리는 고대 사회로부터 삼국

  • 구운몽, 그 불교적 사상성에 대하여
  • 사상성에 중점을 두었다. 한국 문학 배경론 시간에 수강한 불교, 유교, 도교의 삼교사상을 기초로 하여 작품을 읽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본 논문은 수천년의 역사를 지닌 종교사상, 혹은 시대사상을 기초로 하여 문학작품을 읽기라는 주제를 잡았다. 즉, 문학작품을 그 자체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그 배경지식을 기초로 하여 읽는 것이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김만중 본관 광산(光山). 자 중숙(重叔). 호 서포(西浦). 시호 문효(文孝). 1665년(현종 6)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