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개념,분류,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특징,구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능,방법 분석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의 비교
- 가네 약력,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본이해,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학습영역,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원리와 수업방법
- 교수학습이론 학습원리, 교수학습이론과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교수학습이론과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관련 제언 분석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목차
-
■ Gagne에 관하여... - 약력 -
■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 구성주의와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 본문내용
-
■ Gagne에 관하여... - 약력 -
1916년 8월 21일 Massachusetts주 North Andover에서 태어남.
1937년 Yale대학교 졸업. 재학시절 그의 지도교수였던 Edward S. Robinson은 그의 인생초기의
상담 역할을 했는데. 그의 영향은 그의 후반 작품에도 계속 나타나고 있음.
Brown대학교에서 1939년에 과학석사와 1940년에 심리학분야에서 Ph.D를 수여받음.
1992년 6월 San Antonio 공군 연구부에서 정년퇴임함.
■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 목표별 수업이론 - 교수학습의 원리
인간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산출물을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의 5가지
능력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의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다.
Gagne의 교수설계는 교수에 의하여 성취되어야 할 여러 가지 능력들을 파악함으로써 시작 될 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능력들에 의거하여 5가지 학습의 형태를 범주화 시켰다. 학습된 능력들이
실현화될 형태를 결과로 보고 이 결과들은 교수 목표로써 구체화 되어 제시 될 수 있다.
1) 언어적 정보
① 선행조직자의 제공 : 배울 내용의 제시보다 먼저 제시 되어 다음에 제시하는 내용이 쉽게 포섭
②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 이름과 명칭을 문장에 포함시켜 학습
③ 영상화의 원리 : 대상의 실물이나 또는 그것의 시각적․청각적 영상을 함께 제시
시청각적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효과를 볼 수 있는 원리.
④ 재생과 일반화 : 기억의 재처리에 필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
2) 지적기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