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네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Gagne에 관하여... - 약력 -
■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 구성주의와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본문내용
■ Gagne에 관하여... - 약력 -
1916년 8월 21일 Massachusetts주 North Andover에서 태어남.
1937년 Yale대학교 졸업. 재학시절 그의 지도교수였던 Edward S. Robinson은 그의 인생초기의
상담 역할을 했는데. 그의 영향은 그의 후반 작품에도 계속 나타나고 있음.
Brown대학교에서 1939년에 과학석사와 1940년에 심리학분야에서 Ph.D를 수여받음.
1992년 6월 San Antonio 공군 연구부에서 정년퇴임함.

■ Gagne의 목표별 교수이론
● 목표별 수업이론 - 교수학습의 원리
인간학습의 결과로 얻어지는 산출물을 언어정보, 지적기술,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의 5가지
능력으로 분류하고, 그 각각의 능력들을 바로 교수활동을 통해 가르쳐야 하는 목표로 보고 있다.
Gagne의 교수설계는 교수에 의하여 성취되어야 할 여러 가지 능력들을 파악함으로써 시작 될 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능력들에 의거하여 5가지 학습의 형태를 범주화 시켰다. 학습된 능력들이
실현화될 형태를 결과로 보고 이 결과들은 교수 목표로써 구체화 되어 제시 될 수 있다.
1) 언어적 정보
① 선행조직자의 제공 : 배울 내용의 제시보다 먼저 제시 되어 다음에 제시하는 내용이 쉽게 포섭
② 이름과 명칭의 기호화를 의미있게 하기 : 이름과 명칭을 문장에 포함시켜 학습
③ 영상화의 원리 : 대상의 실물이나 또는 그것의 시각적․청각적 영상을 함께 제시
시청각적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효과를 볼 수 있는 원리.
④ 재생과 일반화 : 기억의 재처리에 필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
2) 지적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Ⅰ 서 설(오수벨, 가네, 브루너 교수이론의 특징)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단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한 암기 위주의 교육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는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 [교육론, 교직이수, 사범대] 스키너, 가네, 피아제의 교수 학습 이론
  • REPORT과 목 명:컴 퓨 터 교 육 론목 차서 론1장. 교수․학습이론의 이해1. 교수학습의 개념2장. 스키너의 행동주의 교수∙학습 이론1. 행동주의 학습의 정의2. 행동주의 학습의 요소3. 학습의 과정 : 행동의 습득 4. 컴퓨터 교육에 행동주의 이론 적용5. 행동주의 교수 ․ 학습이론 정리3장. 가네의 목표별 교수∙학습 이론1. 목표별 학습 이론의 정의2. 목표별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 3. 목표별 수업의 원리4. 목표별 학습의 과정5. 컴퓨터 교육에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2)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