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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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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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리말
2. 원효의 생애
3. 대승기신론을 통해 본 원효의 사상
4. 맺 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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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효의 생애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押梁郡) 불지촌(佛地村)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誓幢)인데 당(幢)은 속어로 ‘털’이라는 뜻이며 따라서 서당은 ‘새털’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그의 어머니가 그를 임신하고 달이 찼을 때 집 근처의 밤나무 밑을 지나다가 갑자기 해산하게 되어 급한 김에 남편의 털옷을 그 밤나무에 걸고 그 밑에 자리를 마련하여 아기를 낳은 데서 얻어진 이름이다.
<<송고승전(宋高僧傳)>>에서는 그의 나이 10여 세에 벌써 출가하여 스승을 따라 학업을 배웠다고 한다. 그는 남달리 영리하여 나중에 불법의 깊은 뜻을 깨달음에 있어서는 특정한 스승에 의존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의 학문 범위는 불교학 전반에 걸쳐서 뿐만 아니라 <<논어>>나 <<노자>>, <<장자>> 등 유가․도가에도 상당히 밝았음이 그의 저술에 나타나는 인용문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고려 대각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普德和尙)에게 <<열반경(涅槃經)>>과 <<유마경(維摩經)>>등을 배웠다고 하며, <<삼국유사>>에는 원효가 반고사(磻古寺)라는 절에 있을 때 영취산의 낭지(浪智)가 그로 하여금 <초장관문(初章觀文)>과 <안신사심론(安身事心論)>을 쓰게 하였다. 원효는 그 글을 지어 낭지에게 전달하면서 그 글 끝에 "西谷沙彌稽首禮 東岳上德高岩前" 이라 하여 자신을 사미라 낮추고 상대방인 낭지를 상덕으로 높이고 있다. 이로 보아 원효가 낭지에게 사사하였거나 단순히 학덕 높은 노화상으로 존경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또 <<삼국유사>>의 석혜공전(釋惠空傳)에는 원효가 혜공에게 가르침을 받은 사실이 보이고 있다. 즉, 당대의 튀어난 스님이었던 혜공에게 원효가 찾아가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고,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에는 언제나 혜공에게 가서 질의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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