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과 학습지도안] 반응속도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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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입
전개
정리
본문내용
도입
학습 지도 내용
전시학습상기
교수 학습 활동
교사 활동 및 교수 내용
인사를 하고 안부를 묻는다.
“주말은 잘 보냈나요?”
“모두들 즐거운 주말을 보낸거 같으니깐 수업을 한번 시작해 볼까요?”
∙ 학생을 지명하여 질문
“중화반응이란 무엇일까요?”
“맞아요, 그럼 붉은색 리트머스 종이에 석회수를 묻히면 어떤 색이 될까요?”
“모두들 잘 기억하고 있는거 같네요, 그럼 오늘의 수업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도록 합시다.”

학생 활동
인사를 한다.
“네”
∙지명된 학생은 답을 말한다.
“산과 염기가 만나서 물을 만들어 내는 반응을 말합니다.”
“푸른색으로 변해요”

학습목표 제시
김치를 예로들어 반응속도의 빠르기를 설명한다.
“집에서 김치를 담구는 모습을 다들 봤을꺼에요, 그런데 어머님들이 김치를 한통은 실온에 한통은 냉장고에 보관하는 모습을 봤을꺼에요, 그 이유가 뭘까요?”
=> 반응속도의 정의를 인식하도록 유도한다.
“맞아요, 김치가 온도에 따라서 익는 속도 즉, 반응하는 속도를 조절해주기 위함이에요, 그럼 우리 본격적으로 오늘의 수업에 대해서 공부하기 전에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어보도록 합시다.”
반응속도에 관해 개념을 인식한다.
“한통은 빨리 익히고 다른 한통은 천천히 익히기 위해서요”
∙인쇄물 자료를 보고 학습목표를 읽으며 수업의 목표를 확인한다.
“반응속도의 정의와 반응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말할수 있고, 반응속도값을 계산할수 있다.”
∙본 수업의 내용을 인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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