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금기의 표현에 나타난 중국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금기의 정의
3. 윗사람의 존함
4. 성과 배설
5. 신체적 결함
6. 죽음에 대한 표현
7. 몇몇 직업에 대한 말
8. 해음 현상
9. 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저희 9조가 조사한 이번 발표 주제는 제3장 ‘금기의 표현에 나타난 중국 문화’입니다.
중국에서도 우리나라처럼 써서는 안 되는 말과, 될 수 있으면 직접 말하지 않고, 돌려서 말해야하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런 금지 된 표현은 나라마다 다른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우리들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중국인들과의 교제에서 실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준수하는 금기의 종류는 천태만상으로 그 복잡한 양상을 일일이 다 거론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같은 내용의 금기라 할지라도 지역과 민족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수많은 금기의 종류를 유형별로 어떻게 정리하는 것 자체가 큰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표에 앞서 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과 한계점이 있음을 사전에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어떤 금기는 실제로 존재하지만 세대나 지역에 따라서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습니다. 기성세대에서는 지켜지고 있는 금기에 대해 젊은 층들은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거나, 혹은 개인적인 종교 신앙이나 관념으로 인해 아예 무시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또한 농촌에서는 여전히 지켜지고 있으나, 도시인들에게 물으면 그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둘째, 중국은 지역이 굉장히 광활하고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관습과 금기 사항이 다른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봅니다. 중국의 속담에도 “十里不同風, 百里不同俗” 이라는 말이 있듯이 강 하나만 건너도 다른 풍토의 문화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다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조사한 내용은 주로 중국 북방 및 중원지역의 금기를 중심으로 서술할 것입니다.
2.금기(禁忌)의 정의
중국인의 금기표현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금기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져 짚고 넘어가 도록하겠습니다.
‘금기(禁忌)’의 ‘금(禁)’자는 ‘示(보일 시)’변이 나타내듯 神(귀신 신)과 관련된 일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인간의
- 참고문헌
-
1.이중생 저, 임채우 역, 「언어의금기로 읽는 중국문화」(동과서,1999.11)
2.전경옥 저, 「열린 중국, 닫힌 중국」 (문학세계사, 1999.12)
3.왕챵 저, 채옥자 역, 「금기로 본 중국 중국인」 (비전코리아 2004.7)
4.왕챵 저, 채옥자 역, 「금기, 범하고 싶은 욕구」 (비전코리아, 2002.1)
5.김인옥 저, 「중국인의 생활 문화」 (집문당, 1996,3)
6.장범성 저, 「현대 중국의 생활 문화」 (한림대학교, 1999.8)
7.장범성 저, 「중국인의 금기」 (살림,2004.2)
8.장범성 저, 논문:민속문화-중국민속 금기의언어적특징(중국학연구회,1998)
9.짜이롱 저,「금기어(禁忌語)와완어법」동국대교육대학중국어문법과목자료
10.김재용 저,「예절언어」동국대교육대학중국어문법과목자료
11.박창근 저,「생생체험, 길거리 중국어」(다락원,2001,8)
인터넷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C1%DF%B1%B9+%B1%DD%B1%E2+%B9%AE%C8%AD&frm=t1
http://user.chollian.net/~tiancai/etc/chinaetc/bihui.htm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0110&docid=1014814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6&dir_id=601&docid=1414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