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금기禁忌의 표현으로 나타난 중국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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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기(禁忌)의 표현으로 나타난 중국 문화
목차
1. 서론
2. 금기의 정의
3. 윗사람의 존함
4. 성과 배설
5. 신체적 결함
6. 죽음에 대한 표현
7. 몇몇 직업에 대한 말
8. 해음 현상
9. 결론
10. 참고 문헌
1.서론
중국에서도 우리나라처럼 써서는 안 되는 말과, 될 수 있으면 직접 말하지 않고, 돌려서 말해야하는 표현들이 있습니다. 이런 금지 된 표현은 나라마다 다른 일종의 문화 현상으로 우리들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중국인들과의 교제에서 실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준수하는 금기의 종류는 천태만상으로 그 복잡한 양상을 일일이 다 거론할 수는 없습니다. 게다가 같은 내용의 금기라 할지라도 지역과 민족에 따라 서로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수많은 금기의 종류를 유형별로 어떻게 정리하는 것 자체가 큰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발표에 앞서 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과 한계점이 있음을 사전에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어떤 금기는 실제로 존재하지만 세대나 지역에 따라서 이를 무시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습니다. 기성세대에서는 지켜지고 있는 금기에 대해 젊은 층들은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거나, 혹은 개인적인 종교 신앙이나 관념으로 인해 아예 무시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습니다. 또한 농촌에서는 여전히 지켜지고 있으나, 도시인들에게 물으면 그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둘째, 중국은 지역이 굉장히 광활하고 여러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관습과 금기 사항이 다른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봅니다. 중국의 속담에도 “十里不同風, 百里不同俗” 이라는 말이 있듯이 강 하나만 건너도 다른 풍토의 문화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다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조사한 내용은 주로 중국 북방 및 중원지역의 금기를 중심으로 서술할 것입니다.
2.금기(禁忌)의 정의
중국인의 금기표현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금기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져 짚고 넘어가 도록하겠습니다.
‘금기(禁忌)’의 ‘금(禁)’자는 ‘示(보일 시)’변이 나타내듯 神(귀신 신)과 관련된 일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신의 암시에 의거해서 자기의 행위 중 어떠한 것들을 하여야 하고, 어떠한 것들은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 중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금(禁 금할 금)’이다. 그리고 해서는 안되는 심리상의 두려움으로 인하여 극력 피하고자 하는 심리 상태가 바로 ‘忌(꺼릴 기)’라고 할 수 있다.
금기 이외에 ‘기휘(忌諱-꺼릴 기, 싫어할 휘)’라는 단어가 있다. 문헌이나 사전에 보면 틀림없이 금기라는 단어가 존재하지만 중국인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일반 민간 사회에서는 오히려 기휘(忌諱)라는 말이 더 통용된다. 이 단어에 대한 차이는 ‘금기’는 민간 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금기 사항과 함께 특정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제한 현상을 폭넓게 반영하는 것이고, ‘기휘’는 좀 더 민간 차원에 치중된 통속적인 즉, 세상에 널리 통하는 일반적인 풍속의 성격이 다소 강하기 때문이다.
금기와 유사한 개념으로는 서양에서는 ‘터부(taboo)’라는 것이 있다. 폴리네시아어의 터부(tabu)가 1777년 영국 선장 J.쿡이 여행기에 쓴 이후 영어가 돼서 터부(tuboo)가 되었다. 넓은 의미에서 본다면, ‘금지하다’ 또는 ‘금지되다’등의 뜻이다. 따라서 온갖 종류의 금지에 대해서 이 말을 쓴다. 행동과 의례의 규칙, 추장의 명령, 손윗사람의 소지품에 손을 대지 말라는 아이들에 대한 타이름의 말, 남의 일에 관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등의 말도 터부라는 용어로 표현한다. 그러나 초기 폴리네시아 여행자들은 이 말을 특별한 금지사항에 관해 사용했던 것 같다. 그리고 쿡은 터부를 특히 일종의 종교적 금제(禁制)의 뜻으로 해석한 듯하다. 예컨대 폴리네시아 민족 사이에서는 초생아(初生兒) 혹은 추장의 시체 등은 터부로 간주되었다. 이것은 가능하면 그것들을 접촉하지 말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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