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윤대녕의 작품을 중심으로 댄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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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댄디즘인가? 댄디적 취향인가?

2.은폐의 전술-이미지의 글쓰기

3.깨지기 쉬운 댄디의 거울

4.댄디와 도시성
본문내용
1.댄디즘인가? 댄디적 취향인가?

요컨대 문제는 90년대 한국 소설에 빈번하게 등장하는 댄디적 인물들이다. 그런데 그러한 댄디적 취향과는 별개로 댄디즘이란 용어는 그 자체가 종교적이며 미학적인 수준으로 승화된 개념이다. 물론 어느 한쪽으로만 해석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오늘날 댄디는 너무도 많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댄디는 고급문화에(실은 철저히 상업화된) 대한 소비지향적 인간의 또 다른 말인 것 같기도 하고 철저히 개인주의적인 인간을 지칭하기도 하며 예술에 대한 경배이기도 한 것 같다. 이처럼 여러 가지 층위에 의미를 걸치고 있는 댄디즘을 굳이 그렇게 하나의 단어로 지칭하는 것일 옳은 일일까? 하는 의문을 던지면서 90년대 우리 문학에 있어 줄 곧 그러한 댄디적 인물들을 묘사하고 또한 철저히 개인주의적인 세계를 묘사하고 있는 윤대녕의 작품을 중심으로 댄디에 대해 고민해보기로 한다.

2.은폐의 전술-이미지의 글쓰기
‘시적 색체가 부여된 소설들, 그 신비스런 존재감’
이것은 윤대녕 소설을 설명하는 카피문구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그의 소설이 서사가 아닌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이미지의 정체가 모호하다는 것이다 ‘시적’이라든지 ‘신비’라는 단어만큼 문장의 메시지를 흐리게 하는 것이 있을까? 그럼 이런 의문이 든다. 왜 윤대녕은 무엇을 말하기 위해 이러한 전술을 구사하는 것일까? 아니면 그러한 전술이 곧 메시지로 작용하는 것일까? 가령 윤대녕은 이러한 표현에 익숙하다
영화 ‘일식’의 모니카 비티를 닮은 크고 부드러운 눈이었다.-73p 은어낚시 통신
우리는 이 문장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이 문장은 그녀의 눈이 크고 부드러운 것이었음을 설명하는 문장이다 그러나 이 문장에서 숨겨진 명제는 이러하다
‘일식’의 모니카 비티의 눈은 크고 부드러운 눈이다. 그러나 당신은 그것을 모른다.
우리는 실제의 경험으로서(보편적 경험으로서) 모니카 비티의 눈을 알 수가 없기에 이 문장을 읽는 순간 이해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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