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문화] 동남아의 음식문화 - 태국의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동남아 식문화의 형성배경
2. 동남아 식문화의 특징
3. 태국 식문화의 형성 배경
4. 태국의 종교와 식문화
5. 태국 음식의 특징
6. 대표적인 태국음식
7. 식사의 구성
8. 태국의 식사예절
본문내용
1. 동남아 식문화의 형성배경

동남아시아는 중국의 남쪽과 인도 동쪽의 적도 부근에 위치한다. 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말레이지아, 브루나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 속해 있다. 대부분의 국가가 아시아의 주대륙에 있으며,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수천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지역은 열대 기후에 속해 농경문화가 발달하였고 벼 재배가 공통적이다. 자연환경이 유사해 비슷한 먹거리가 생산된다.
그러나 이러한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종교적, 사회적 영향에 의해 같은 기후와 풍토 속에서도 각 나라의 식생활은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동남아시아의 나라들은 수 백년 동안 중국인들의 지배와 그 영향권 아래서 역사를 이어왔다. 또한 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오랜 기간 외국의 지배 하에 있었고 독립을 위한 투쟁을 거듭했는데, 이러한 역사는 그들의 식생활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면 스페인의 필리핀 점령과 프랑스의 베트남 점령은 각각 필리핀과 베트남의 식문화 형성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교 - 화교란 화교의역사
  • 문화를 가지고 있다.․광둥방은 주강을 중심으로 하는 화교 최대 세력이다. 광둥방이 전체 화교의 60%정도 차지한다. 이들은 동남아 각지에 흩어져 있지만 미국에 가장 많이 거주하고있다. 캐나다와 미국 등 미주에 분포하고 있는 화교의 80%가 광둥방이다. 광둥방이 미국사회에 주류이기 때문에 대부분 중국 괸련 용어가 광둥에서 유래되었다. ․푸지엔방은 푸지엔성 출신 그룹으로 대만과 마주하고 잇기 때문에 대만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다.푸지

  • 케이팝 K-pop의 소프트파워
  • 중심의 수익구조와 장르편중개선방향킬러콘텐츠의 제작과 세계적인 K-POP스타의 등장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시스템 마련타깃시장에 맞는 차별적 현지화세계 최대 콘텐츠 시장인 미국 진출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협력문 제 점카라사태 등에서 나타난 불공정한 수익분배 구조블락비, 김태희 사태에서 드러난 반 한류 정서일본 중심의 수익창출과 음악장르 편중개선방향킬러 콘텐츠의 제작과 세계적인 K-POP스타 등장투명하고 공

  • 미원 회사소개서
  • 그리고 시장의 특징상 재래 시장의존도가 높고 소비자들의 높은 브렌드의 복종심이 강해서 미개척 유통환경과 새로운 마케팅 채널에 대한 선점기회가 높았다. 그리고 기업경영에 있어서 군부와의 긴밀한 협조체제가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현지 군부와의 관계가 중요시 여겨졌다. 6. 참고자료들.http://www.daesangfoods.co.kr/(청정원 홈페이지), 매일경제신문, 서울경제신문, 책 (글로벌시대의 기업문화와 해외투자 전략), 다음 카페, kbs 신화창조 홈페이지

  • [세계식생활문화] 싱가포르의 음식문화 탐방
  • 중심으로 행해지며 다른 방과의 관계는 희박하다. 이처럼 인종적으로 분단되는 데다가 방 등으로 다시 분단되기 때문에 계층 문화가 표면화되지는 않는다. 이 방은 예전 한국의 신라방과 그 의미가 비슷하며 결국 기본적으로 중국에서 온 이주민을 베이스로 동남아 인도까지 아주 많은 인종과 국가가 섞여있다고 할 수 있다.2)외식문화관광 천국 싱가포르의 또 다른 모습은 음식 천국(天國)인데, 산해진미(山海珍味)의 요리에서부터 길모퉁이의 호커

  • [산업경쟁력][관광산업]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광고산업, 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벤처산업, 산업경쟁력과 IT산업, 컴퓨터산업, 산업경쟁력과 캐릭터산업, 산업경쟁력과 항공기산업, 산업경쟁력과 은행산업 분석
  • 강화 방안 :서울디지털단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컨설팅학회방송위원회(2005), 한류 지속을 위한 방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심원섭(2008),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혁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희복 외 1명(2009), 경제 불황기 광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옥외광고학회정구상(2003), 한국 벤처산업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조태원(1994), 한국컴퓨터산업의 국제경쟁력 평가요소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