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사상연구] 성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송명 성리학
2. 한유의 성과정
3. 주희의 성과정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송명 성리학

송명리학은 이론과 실천의 측면에서 서로 다른 몇 학파로 구분된다. 하지만 다른 학파의 학자들을 통틀어서 송명 리학자로 부르는 까닭은, 그들이 일정한 성질과 특징을 공유했으며, 공통적으로 그 시대의 민족 정신을 담당하고 제현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괄된다.

(1) 선진先秦 시기에 발원한 유가사상을 위하여 서로 다른 방식으로 우주론적․본체론적 논증을 제공했다.
(2) 유가의 성인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생각하고, 성인의 정신 경지 실현을 인생의 궁극적 목표로 삼았다.
(3) 유가의 인仁․예禮․지智․신信을 도덕의 근본 원리로 여기고, 서로 다른 방식으로 유가의 도덕 원리가 내재적 기초를 지니고 있음을 논증하며, ꡐ천리ꡑ를 보존하고, ꡐ인욕ꡑ을 제거하는일을 도덕 실천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4) 인간 정신의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 각종의 ꡐ공부법ꡑ(僞學工夫), 즉 구체적인수양 방법을 제시하고 실천하였다. 이러한 공부법의 조목들은 주로 사서四書와 초기 도학의 토론 가운데서 제시되었으며, 특히 심성心性 공부에 집중되었다.
참고문헌
陈来 ,『송명 성리학』(서울 도서출판 예원서원)
오마라 아키라(大濒晤) ,『범주로 보는 주자학』(서울 도서출판 예원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서예수업)기초,학습단계,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서예수업)완법,필법, 서예영역교육 점지도,주요자음지도,단계별지도방법
  •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Ⅲ. 서예영역교육(서예지도, 서예수업)의 기초1. 용구의 정리① 벼루는 우측에 놓는다.② 연지가 밖으로 향하게 놓는다.③ 먹을 갈 때에는 가장자리에 묻지 않도록 한다.④ 물을 붓고 진하게 간 후에 진하게 하면서 양을 늘린다.⑤ 새 붓이나 마른 붓은 물에 담가 놓는다.⑥ 붓을 들고 자리를 이동하지 않는다.⑦ 붓과 벼루는 사용 후에는 깨끗이 씻어 놓는다.⑧ 먹물은 물을 섞어 적당한 농도로 하여 쓴다.2. 자세① 엎

  • 인문어학 중국경제성정과정과 전망
  • 사상교육을 강화한다는 것이다.이와 같은 경제체제의 특징으로 볼 때 자본주의경제의 창의력과 효율성, 그리고 사회주의경제의 추진력과 계획성을 상호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이를 중국 실제상황에 맞게 적응시켜 특유의 독자적인 경합경제체제를 모색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경제에서의 중국의 위상을 보면 한-중 수교 이후 양국간 무역과 투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 결과 중국은 미국, 일본에 이어 우리의 제3위 교역상대국으로 한국은 중

  • 신흥 사대부들의 학문적 자존심과 향락적 모습 한림별곡
  • ‘한림별곡’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었고, 한림별곡을 통해서 그 시대 문인들의 정서를 알고 상황을 이해 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김창규, 한국 한림시 평석, 국학자료원, 1996․ 조규익, 高麗俗樂歌詞 景氣體歌 鮮初樂章, 한샘, 1994 임기중, 경기체가 연구, 태학사, 1997․ 논총간행위원회, 국어 국문학 논의, 여강 , 1990․ 김학성, 경기체가, 한국문학연구 입문,(지식산업사, 1982)․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kyeong-gi/han-lim.htm

  • 인간의 본성 문제-성선설,성악설,성무선무악설,성선악혼재설,성삼품설
  • 어긋난다라고 말했다.참고문헌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동양사상 -전통문화연구회-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1.과연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아니면 악한가? 성선설과 성악설중 하나를 택하여 상대의 논리를 반박해보자.2.한비자는 자신이 가혹한 법률을 주장하는 것은 법 없이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한다. 법을 철저하게 시행하면 사람들이 법 없이도 살 수 있는 이성적인 사회가 이루어 질 수 있을까?

  • 선도로부터의 그리스도교 - 영계 길선주
  • 전통적 죄의식에서 기독교적 죄의식으로 길선주와 함께 짧은 기간 내에 이동하고 있다. 이를 보기에 따라서는 한국의 종교문화와 기독교의 성정이 토착, 교류하는 과정으로도 볼 수 있고, 길선주가 부흥운동사에서 한국적 모형을 끌어내어 이를 선교사의 것과 접속시켜 낸 공헌을 하였다고 볼 수도 있다. 민족운동 서정민, “한국교회 초기 대 부흥운동에서 길선주의 역할”길선주의 개종 동기나 그 과정에서 혹은 목회자나 부흥운동가로서의 행적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