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중국인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7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정희씨의 중국인 거리를 읽고 생긴 여러 느낌을 적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문내용
- 아버지의 몰락으로 중국인 거리에 오게 된 국민학교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작가는 이 거리 풍경을 매우 서정적으로 관찰하고 있다. 이 관찰은 물론 외면적인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외적 현상은 곧 주인공의 내면 성찰로 이어지고, 그 외적 현상과 내면 성찰이 마주치면서 주인공은 성장을 하게 된다. 지금까지 살펴 보았듯이, 주인공의 성장의 징표는 여럿이다. 그 중 출생과 죽음에의 체험을 비롯하여 사춘기에의 눈뜸이 대표적인 것이 할 수 있다. 할머니 병들어 죽고, 제니 언니가 지아이에게 학대 당해 죽는다. 어미 고양이가 일곱 마리의 새끼 고양이를 낳아 죽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어머니는 가난 속에서도 여덟 번 째 아이를 낳는다. 이런 대립적인 서사 상황은 오정희 특유의 색채 이미지나 후각 이미지 등에 의해 잘 직조되어 있다. 이 같은 죽음과 출생의 절실한 체험 속에서 어린 주인공은 환각적인 이미지로 여러 군데서 마주치던 중국인 남자와 감정적 접합을 하게 된다. 이른바 사춘기에로의 진입이다.
자료평가
- 작품의 여성주의적 시각에 따른 성차의 본질적 분석이 약간 부족합니다.
- prolp***
(2007.01.04 21:30: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