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청소년 임신과 낙태에 대한 실태와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의 순서로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실태
2.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문제
1) 사회적 영향
상담사례
2) 정부의 잘못된 정책
모닝필이란
모닝필의 문제점
다른나라의 성교육 문제점
3.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대안방안
→ 가정지향적인 성교육
- 본문내용
-
최근 청소년의 출산과 낙태 등 청소년 성에 대한 실태 조사보고가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출산 및 낙태 건수가 연간 10만건에 이르며 그 연령층도 10대 초반까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 성문제가 위험수위를 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10월4일 발표된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지난 한해 동안 10대 청소년의 병원 분만은 6730건에 이르며, 낙태(임신중절) 등을 위해 산부인과 진료를 받은 경우는 4만4772건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수치는 무엇보다 전국의 개인·종합병원 산부인과 등 1927개 의료기관의 공식 진료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불법시술 등을 이용한 것까지 합하면 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분석돼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청소년 성 문제가 이처럼 심각해진 가장 큰 원인으로 '성' 경시 풍조를 들고 있다. 성을 상품이나 놀이처럼 취급하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설명이다. 또한 십대들이 성행위를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도 청소년 성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어린 나이에 낙태와 출산을 경험하는 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피상적인 성교육이 청소년 임신과 낙태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성을 경험할 기회는 많지만 정작 피임과 임신, 출산 등의 지식을 얻을 기회는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고 낙태를 한번 하게 되면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가장 큰 문제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낙태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사실 청소년들 중에는 '낙태'가 한 생명을 죽이는 행위라는 의식 없이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간단한 시술 정도로 잘못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가 생명경시 풍조를 부추길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십대 때 출산할 경우에는 아이의 대부분이 입양기관으로 보내질 수밖에 없어 또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게 된다는 지적도 있다.
요즘 청소년들은 임신을 질병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생기고 있다. 임신이란 원래 사랑의 결정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청소년시기에 잘못된 인식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
여러 청소년 상담기구에서 상담한 내용에는 청소년들이 성관계를 가지고 나서 임신여부를 걱정하는 상담이 많이 있다. 이러한 예로 “18세의 남학생이 사정을 안 해도 임신이 될 수 있나요?”라고 상담을 했다. 이 학생은 한 일주일 전쯤에 여자친구와 처음 성관계를 가졌고 그 뒤로 하루에 한 두 번씩 총 6번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할 것이 걱정되어 사정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여자친구가 생리할 때가 됐는데 안 한다고 불안해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사례를 보면 “19세의 여학생이 생리기간 중에 성관계를 가졌는데 생리를 하지 않아요” 라고 상담을 했습니다. 이 학생
- 참고문헌
- 청소년 상담내용 8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