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육론] 자각실천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자각실천법이 발생한 배경

제2절. 자각실천법의 이론기초
1.자각실천법의 심리학기초
(1)別利亞那夫의 외국어교육심리학설
(2) “언어활동”론
2. 자각실천법의 언어학기초

제 3절 자각실천법의 기본원칙

제 4절 자각실천법에 대한 평가

小結
본문내용
제1절. 자각실천법이 발생한 배경
자각실천법은 소련 60년대 초기에 본래 자각대비법의 폐해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시된 일종의 신개혁법이다. 그것의 최대 특징은 특출한 외국어교육의 언어 실천경향성으로 학생들의 현실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을 보증하는 동시에 소련교육학의 중요한 전통 중 하나를 계승하고 보유하게 되었다. - 자각성
50년대 이후 소련이 외국과 경제・문화, 과학기술 등 방면의 교류가 빈번해질수록 소련인들의 해외출장, 유학과 외국인이 소련관광을 할 기회가 나날이 늘어갔다. 이런 새로운 현상은 외국어 교육에 새로운 요구를 제시하게 되었다. 필히 대량의 실질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한 인재만이 각 분야 안에서 국제성을 접목시킬 수 있다. 실질적인 외국어 습득은 이제 다시는 소수의 외국어 전공의 졸업생의 일이 아니라 전 국민성을 가진 사업이다. 중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비록 모두 초급수준의 현실적으로 외국어를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해도 말이다. 그래서 본래의 자각대비법도 점점 새로운 형식으로 외국어교육에 제시된 내용을 만족시킬 수 없었다.
소련외국어교육의 질은 좋지 않아 사회가 주목하고 교육행정당국이 관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 50년대 후기와 60년대 초기에 전후 두 번이나 <중등외국어교육>잡지에서 외국어교육개혁에 관한 대토론을 열게 되었다. 어떤 이는 자각대비법이 고전어법번역법과 같이 논하는 것을 비평하면서 반드시 철저히 이러한 법을 폐기하고 새로운 법을 채용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신법을 그들은 신직접법이라 불렀다. 예를 들어, 阿尼契科夫는 “소련외국어교육법은 우선 새로운 형식의 직접법과 구술법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것은 기본적 특징은 최대한 외국어 언어숙련과 듣기, 말하기를 우선시하고 있다.
첫 번째 토론은 자각대비법 학파가 주관하고 결성한 것으로 개혁파는 이에 타격을 받았고 자각대비법 학파는 여전히 정통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토론 후, 자각대비법 학파는 현상만 치료하는 조치로 외국어교육을 개혁하는 것이었고, 심지어 교육법의 이론상 몇 가지 양보와 수정을 하였다. 그러나 모든 노력은 교육 질의 근본성이 변모하지 못했고, 이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이론과 방향에 대한 고찰
  • 교육의 위상은 문법 번역식 교수법보다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목표어에 대한 듣기와 말하기, 즉, 구두를 중심으로 제시된 문형을 모방하여 패턴에 대한 반복된 연습을 통한 문형의 암기로 목표어를 자동화하고 내재화하게 된다.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를 그 이론적 근거로 한다. 학습과정에 있어서 예문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이를 유추하여 귀납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을 취한다. 구어에 중점을

  • 교육사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 교육사 교육사상의 특징 방송대 교육사 도산 안창호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교육사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교육사 공통형 과제『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30점).목 차Ⅰ. 서 론Ⅱ. 본 론 - 우리나라

  • 한국의 의성어와 의태어 - 기원, 정의와 범위, 기본적 특성, 의성어와 의태어의 차이
  • 중국어(한문)라고해야 할 의성어 의태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중국어 또는 한문이 국어속에 광범위하게 유입되면서 의성어 의태어에도 영향을 끼쳤을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으나 그것을 입증하기는 쉽지 않다. 중국과 한국에서 한자의 독음이 다르기 때문에 음상 자체가 의미인 의성어의 차용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작을 것이다. 의태어의 경우는 독음이 다르다는 것이 별 문제는 되지 않으나 의태어ㅓ의 가장 큰 특징인 각운형을 형성하면서 본래의

  • 교정사회사업의 전반적이해와 발전과제
  • 교육법에 의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실용영어, 컴퓨터교육의료재활대전의료원1982.10.21.2003.8.20.단기일반특수교육, 실용영어, 컴퓨터교육- 심사결 론 : 교정사회사업의 발전과제- 21세기의 교정은 단순히 처벌로 끝나는 교정정책으로부터 벗어나 범죄자가 자신의 범죄행동 에 대한 책임(accountability)을 치를 수 있는 방안이 연구, 강구되어야 한다. 교정의 역사 에서 배우는 것은 범죄자를 죄인으로만 취급할 때 그는 범죄자로 계속 남아 있어 결국

  • 대안학교 연구 레포트
  • 교육과정 따위를 떠올린다. 이런 학교의 졸업장이 없으면 교육을 받았다고 하지 않는 것이 우리 사회의 통념이다. 검정고시나 방송통신 교육, 최근의 학점은행제는 이러한 교육열차를 놓친 사람들을 위한 보조열차인 셈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이러한 고정관념이 많이 바뀌고 있다. 물론 평생교육 개념의 확산과 학교를 거치지 않고서도 졸업자격이나 학위취득 방법이 확대된 것도 하나의 요인일 것이다. 하지만 결정적인 요인은 대안교육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