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육론] 자각대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사 >
제 일 절 개 념
제 이 절 자각대비법산생적 배경
제 삼 절 자각대비법적 이론기출
제 사 절 자각대비법적 기본원칙
제 오 절 자각대비법적 교재개소
< 소 결 >
본문내용
< 序 詞 >
☻ 이제부터 우리는 자각대비법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외국어교육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자각대비법은 소련의 외국어교육법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서방의 그것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교육법이다. 그러나 자각대비법에서는 우리는 한국의 외국어교육방법과 일맥상통하는 특징을 여러 가지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193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발전해왔던 소련의 외국어교육법을 배우면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한국의 외국어교육법에 대해 고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자. ☻


第 一 节 >>> 槪 念

<1> 자각대비법의 개념과 정의
자각 대비법은 비교교수법, 번역비교법이라고도 불린다. 이 법은 소련당국에 의해서 유포되어 장기간동안 유일한 언어교육방법이 되었다. 이러한 교수법은 또한 교육당국의 교육당국용 행정명령 방법에 의해서, 사용이 정지되었다. 그리고 자각실천법으로써 자각 대비법을 대신하게 된다. 그러나 자각 대비법은 여전히 잠재적인 교육적 효과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60년대 교육 개혁기간에, 소련 교육당국 행정명령의 방법은 학술문제를 해결했으나, 자각 대비법파들은 이에 굴복하지 않았다. 이 파는 몇 년간 침묵한 후, 70년대 다시 출현하여 회복하려는 기미를 보였다.

근래에 들어서, 그들은 또한 소련 심리학의 새로운 성과, 즉 “언어 활동론“ 가운데에서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논거를 찾았고, 개개인의 교수법 학자들은 또한 자각 대비법을 공개적으로 널리 알렸다. 그들은 그것이 가장 합당한 이상적인 외국 교수법이라고 여겼다. 다시 말하자면, 그들은 교육개혁 이전의 정통위치로 그것을 회복하려는 준비를 하였다.

  소련대학 공동의 외국 교수 분야에서 자각 대비법은 줄곧,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역대 이래의 대다수의 교재는 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소, 이력서, 면접]이력서 - 내 인생을 바꾸는 서류한장
  • 대비해 본인이 보낸 이력서를 복사본으로 만들어 따로 보관해두거나, 이메일을 통해 친구에게도 복사본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② 약어, 속어 등을 쓰지 않는다. 약어, 속어를 쓰면 경박해 보일 수 있다. 이력서도 공문서이므로 약어, 속어, 유행하는 문구 또는 방언들을 사용하지 않았는지 점검하여 가능한 표준어만을 구사하도록 한다. ③ 한 페이지가 넘어가면 페이지 번호를 남겨라. 페이지 번호를 남길 수 있다는 것은 기본

  • [교육학] 북한의 교육
  • 교육의 목적 2Ⅱ. 본론1. 교육제도ⅰ. 북한 교육사 3ⅱ. 현재의 교육체제 62. 여러 측면들이 현 교육제도에 미친 영향ⅰ. 정치적 측면 13ⅱ. 경제적 측면 18ⅲ. 사회적 측면 20ⅳ. 문화적 측면 23Ⅲ. 결론1. 요약&정리 25Ⅳ. 참고 문헌 26Ⅰ. 서 론1. 교육의 목적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로서, 사회주의가 북한 사회 여러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들의 교육제도도 역시 사회주의 교육제도라고 불린다. 사회주의 교육제도는 ‘사회주의적 교육법

  • 다문화교육론2공통) 교재91쪽 다문화교육 중층적차원의 각 영역 자신관점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특성이 다문화교육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0k
  • 교육에 대해 학습한 후 한 국가 혹은 특징적인 제도 하나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A4 반페이지) 15점3.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프로그램의 개발 혹은 진행방법(교재 10장과 11장)의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프로그램 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문제점 제시. 예컨대 체계성 부족, 학습자 분석 누락, 교수법상의 단편성 등을 도출) 20점Ⅰ. 서 론지구촌에서

  • 동북공정에 대한 우리의 고찰
  • 론 일본과 그 밖의 여러 나라의 역사왜곡의 얼마나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교육해 나가느냐가 역사학계는 물론 현장 역사교육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동북공정을 교육한 뒤로 변한 점은 고구려 역사 왜곡 대처필요성의 중요성 자각, 남북 공동으로 대처필요성을 제시, 인터넷을 이용한 고구려 되찾기 운동과 같은 적극적인 움직임 등을 보여주었다. 김한종,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이해와 대처를 둘러싼 문제점들」『역사교육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론적으로도 증명될 수 있다. 라무니에 (Lamounier, 1979: 13)는 정통성을 “주어진 규범이나 가치에 대한 주관적인 동의에 의하여 유발된 묵종”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에 의하면, 어떤 체제가 정통성을 가지면 그 체제의 정책이나 정책수행 방법에 대하여 공동체의 성원이 동의하고 묵종하므로, 체제의 업적은 체제가 선택하는 정부와 그 정부가 선택하는 정책내용 그리고 정책집행능력의 함수다. 허쉬만(Hirschman, 1970)의 용어를 사용하여 생각해보면, 대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