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주의집중행동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특성, 미술치료의 유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효과,입장,제언 분석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 목표,교육기관,CAI, 정신지체아교육 묘화학습,언어습득기능훈련,교재,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보조원역할,개선과제
-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정신지체아 주의집중 특성,결핍, 정신지체아 주의집중 인터넷놀이학습,훈련, 정신지체아 주의집중 지도방법,개선방안
- [정신지체인]정신지체인의 정의,특성, 정신지체인의 작업능력,사회적상호작용, 정신지체인의 동료관계발달,편견, 정신지체인에 대한 대책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목차
-
《서론》
《본문》
1. 주의집중에 과한 정의
2. 주의집중 장애의 분류
3. 주의집중 과정의 관련 변인
4. 학습과제와 주의집중
5. 주의집중 행동평가
6. 주의집중 행동 개선 방법
7.주의-파지 이론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정신지체아동은 지적 수준이 일반아동보다 열악하고 주의집중에 부족함은 물론 심한 신체적인 결함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로 인하여 교과적인 학습에 큰 곤란을 당하고 있다. 특히 주의집중 부족은 어떤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과 문제행동을 야기 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므로 이들에게 맞는 특수한 교육을 필요로 한다. 또한 특수교육의 목적은 특수교육진흥법 제1조에서 "특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절하고 고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방법 및 여건을 개선하여 자주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그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로 규정하고 있다. 특수교육의 목적처럼 다양한 교육방법과 여건의 개선은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시켜 학교생활을 원만히 하도록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들의 특징은 학습하기에 충분할 만큼 오랫동안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멍하니 앉아 있거나, 쉬지 않고 이야기하고, 심중에 있는 말을 불쑥 내어버리거나 언제나 움직이고 산만한 행동을 갖는다. 또한 어떤 정신지체아동은 수용언어는 가능하나 표현언어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참고문헌
-
이상춘 조인수 (1998) 정신지체아교육 신아출판사
김정권 이상춘 여광응 조인수 (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한국정신지체아 교육위원회 (1994)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양서원
김정권 (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특수교육
강정희 (2003) 특수교육학 열린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