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주의집중행동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문》
1. 주의집중에 과한 정의
2. 주의집중 장애의 분류
3. 주의집중 과정의 관련 변인
4. 학습과제와 주의집중
5. 주의집중 행동평가
6. 주의집중 행동 개선 방법
7.주의-파지 이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정신지체아동은 지적 수준이 일반아동보다 열악하고 주의집중에 부족함은 물론 심한 신체적인 결함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로 인하여 교과적인 학습에 큰 곤란을 당하고 있다. 특히 주의집중 부족은 어떤 과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과 문제행동을 야기 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므로 이들에게 맞는 특수한 교육을 필요로 한다. 또한 특수교육의 목적은 특수교육진흥법 제1조에서 "특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절하고 고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방법 및 여건을 개선하여 자주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그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참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로 규정하고 있다. 특수교육의 목적처럼 다양한 교육방법과 여건의 개선은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을 개선시켜 학교생활을 원만히 하도록 할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들의 특징은 학습하기에 충분할 만큼 오랫동안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멍하니 앉아 있거나, 쉬지 않고 이야기하고, 심중에 있는 말을 불쑥 내어버리거나 언제나 움직이고 산만한 행동을 갖는다. 또한 어떤 정신지체아동은 수용언어는 가능하나 표현언어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이상춘 조인수 (1998) 정신지체아교육 신아출판사
김정권 이상춘 여광응 조인수 (1993) 정신지체아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한국정신지체아 교육위원회 (1994)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양서원
김정권 (1994)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특수교육
강정희 (2003) 특수교육학 열린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Ⅰ. 머리 말우리 나라에서 정신지체라는 말은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사용되어 왔다. 그전에는 정진지체라는 용어 대신에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많이 사용되었다. 박약(薄弱)이라는 말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능력이 태어날 때부터 없거나 있어도 매우 적은 상태가 고정된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지체(遲滯)라는 말은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매우 느리게 나타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따라서 교육적인

  •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특성과 정신지체아의 발생 원인, 심리 및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 식사지도, 생활교육 프로그램 분석
  • 주의집중이론5. 최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정신지체아의 교수원리 7가지6. Rotter의 사회학습 이론7. 정신지체아의 관찰학습 및 모식학습 이론 8. Skinner의 작동조건화 이론과 행동수정9. 정신지체아의 변별학습 이론과 그 특징10. 정신지체아의 기억특징 1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과 지도상의 함의1) 정신지체아의 이류학습 특징2) 지도상의 함의Ⅶ.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Ⅷ. 정신지체아의 생활지도와 식사지도Ⅸ. 정신지체아의 생활교육 프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1. 특수교육의 개념특수교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적절한 교육이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일반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써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

  • 정신지체아의 특성(정신지체아동의 발달특징)
  • 주의집중주의집중의 주요 구성요소인 주의집중, 지속시간, 주의집중의 범위와 초점 그리고 선택적 주의 (중요한 자극특성의 변별)에 심한 곤란을 가진다.정신지체아동은 다양한 자극에 주의집중하기 힘들고,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며, 주의집중 지속시간이 짧다. 주의집중장애는 정신지체아의 모든 학습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러나 정신지체아동에게 의도적인 학습자극의 내용과 제시방법은 주의집중행동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정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목차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A. 정신지체I. 정신지체의 정의II. 정신지체의 분류III. 정신지체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언어발달3. 기억발달4. 주의집중5. 동기의 개념6. 사회성 발달IV. 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1. 심리치료적 중재2. 환경촉진3. 특수교육4. 행동수정1) 적응행동의 증가2) 공포심의 감소B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