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 교육에서의 기회평등 - 기여입학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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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기회균등에서의 교육평등이론
1.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
2. 갈등론적 선발과 배치이론
3.기능론과 갈등론의 선발관에 관한 주요쟁점과 차이점
Ⅲ. 헌법에서 바라본 교육의 평등
Ⅳ. 기여 입학제
1. 기여 입학제란
2. 기여 입학제에 관한 논란
3. 기여입학제 도입의 현실
4. 기여입학제에 관한 일반적· 부정적 시각
5. 사학의 재정난 문제에 따른 최후책이라는 주장과 이에 관한 견해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대 민주주의 사회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대전제 아래 누구든지 자유와 생명의 존중과 행복을 추구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개인이 타고난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회가 부여되어 있다는 것을 이상적 조건으로 한다. 그러나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면에서 보면 모든 인간은 실제로 성별, 능력, 직업, 취미 등 유전적으로나 사회적인 특성을 포함한 모든 속성에서 평등할 수 없다. 직업의 평등, 소비의 평등, 교육의 평등을 궁극적 목표로 하고 현존하는 능력과 재능의 불평등을 쓸어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고 실현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가치적, 규범적 개념에서 볼 때 인간 존엄성의 차원에서 모든 인간은 평등해야 하며 동시에 동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당위적 명제에 이르게 되며 이것은 평등주의자들의 중심 과제가 된다. 대개 평등은 기회균등과 깊은 관계가 있다. 기회의 균등은 사회의 각 구성원이 그의 출생, 직업이나 사회적 지위, 재산이 어떻든 간에 실제로 자기 자신이 부여받은 신체, 성격, 지능 등을 완전히 이용하게 하는 동등한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그 중 교육의 기회균등은 현대사회에서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성공을 이끄는 기본조건이 된다고 여겨지므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평등사상은 교육기회균등의 실현으로 구체화되며 그 가치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오늘날 교육의 기회가 성별·인종·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은 일반적으로 교육적 이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총론』이종각, 동문사
『교육사회학』김신일, 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이석재, 경민사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오욱환, 교육과학사
「헌법재판소 판례에 나타난 교육분야에서의 평등원칙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 교육대학원
「교육기회균등사상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한국에 있어서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평등성과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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