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Wallon의 자아발달론
2. Allport의 자아론
3. Rogers의 자기성장론
4. Maslow의 자기실현론
Bandura의 자기효능론
자기효능감
본문내용
1. Wallon의 자아발달론

Henri Wallon은 개인의 문제는 어린 시절에 자아의식, 즉 나의 의식의 형성, 발달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느끼는지 간에 지금 이것을 행하고 느끼고 행하는 것은 나이고, 나 이외의 그 누구도 아니라고 알고 있다. 그것은 어떠한 반론에 의해서도 뒤집어지기 힘든 절대적인 확신이 있다. 이 확신을 자아의식이라 부른다면, 배후에는 나와 나가아는 것과의 자명한 구별이 있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존재를 이 구별의 나 쪽에 두는 것이 자아의식을 갖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Allport의 자아론

올포트는 사람들이 자아를 너무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여겼다. 올포트는 자아 자체 내부에 막강한 긍정적 힘을 지닌 역동적 과정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의 개념에서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라는 두 마리의 말을 잘 조정하는 마부와 같은 개념이다. 올포트는 자아가 인간의 모든 습관, 특질, 태도, 감정, 경향성 등을 통합하는 힘이라고 생각했다. 올포트는 고유자아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고유자아는 한 개인의 성격의 총체적인 측면들의 합이며, 초기에는 학습의 보편적 원리들로 개발되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올포트는 성격의 비연속성을 주장하여 출생부터 청소년기까지와 성인의 성격은 다르다고 생각하였다. 올포트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에 걸친 고유자아의 발달을 일곱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나이에 따라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보면, 1~3단계는 출생하여 3~4세까지에 나타나고, 4~5단계는 4~6세에 나타나며, 6단계는 6~12세, 7단계는 청소년기에 나타난다. 이러한 고유자아의 발달단계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적 자아 (bodily self)
유아는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신의 신체와 환경에 있는 대상을 구별하게 된다. 즉, 이 시기에 고유자아의 형성이 시작되며 유아는 신체적인 자기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유아는 자기가 잡고 있거나 다루고 있는 물체와 자신의 손가락 구별

(2) 자아정체(self-identity)
아동은 자기가 독립된 사람으로서의 변함없는 동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 한 자아정체감은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알게 되고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존재라 는 것을 알게될 때 향상 된다. 변화하는 갖가지의 경험에도 아랑곳 없이 나 혹은 자아에 대한 의식은 존속된다고 믿는다.
올포트는 자아정체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사람의 이름이라고 느꼈다.



(3) 자존심(self-esteem)
이 단계에서 자기의 성취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며 자존감을 느낀다. 학습의 결과로써 스스로가 어떤 것을 하기 위한 아동의 자부심과 관련된다. 올포트는 이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아이는 그가 접한 환경에 있는 대상을 탐
참고문헌
1998. 교육과학사. 「자기의 탐색」 박아청지음.
2001. 교육과학사. 「성격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2003. 학지사. 「성격심리학」 노안영외 1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목차1.발달심리학적 측면1)발달의 의미2)발달의 원리3)발달이론2.학습심리학적 측면1)행동주의 학습이론2)인지론적 학습이론3)인본주의 학습이론4)사회심리학적 학습이론5)구성주의 학습이론3.학습의 원리4.학습의 주요조건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교육을 하기 전 인간존재를 분석하는 일은 반드시 선행해야 하는 과제이다. 인간존재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학문이 존재하

  • [청소년문화의 심리학적 관점] 발달, 사회, 학습심리학적 접근
  • 청소년문화의 심리학적 관점 발달, 사회, 학습심리학적 접근목차Ⅰ. 발달심리학적 접근Ⅱ. 사회심리학적 접근Ⅲ. 학습심리학적 접근1. 행동주의(자극-반응) 학습이론2. 인지학습이론3. 사회(모방)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참고문헌I. 발달심리학적 접근심리학(Psychology) 또는 심리과학(Psychological science)은 인간과 동물의 마음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영혼, 정신을 뜻하는 그리스어(Psykhe, breath, spirit, soul)와 학문을 뜻하는 그리스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영화 `크랙`과 성격발달이론의 적용
  • 발달이론 적용(1) 융의 분석심리학적이론융은 인간정신의 구조와 정신역동을 설명하면서 프로이트의 성욕 및 정신생물학적 결정론을 거부하고 심리적 건강의 이상형은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는 의식과 무의식의 세계가 융화되어 양쪽이 모두 자유롭게 발달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크랙의 등장인물들은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데, 그들의 이런 모습에 중점을 맞추어 융의 이론에 적용을 해 보겠다.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 분류,배경,인지적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 동기유발이론,발달이론,인간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1.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1) 발달심리학적 측면2) 사회심리학적 측면3) 학습심리학적 측면4) 인성심리학적 측면5)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측정2.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배경1)

  • 성숙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
  • 이론 입장에서의 영아발달1) 성숙이론2) 아동발달의 원리3) 성숙이론 관점에서 영아발달2.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3. 실체 관찰한 영아에게 성숙이론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성숙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하고 이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세요.Ⅰ. 서론발달심리학적 이론이 교육과정의 구성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