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assessment)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사정(assessment)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 발달심리학적 노화이론(보상을 수반한 선택적 최적화이론, 통제이론, 발달심리학적 노화)
- [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토론해 주세요
-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차
-
1. Wallon의 자아발달론
2. Allport의 자아론
3. Rogers의 자기성장론
4. Maslow의 자기실현론
Bandura의 자기효능론
자기효능감
- 본문내용
-
1. Wallon의 자아발달론
Henri Wallon은 개인의 문제는 어린 시절에 자아의식, 즉 나의 의식의 형성, 발달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느끼는지 간에 지금 이것을 행하고 느끼고 행하는 것은 나이고, 나 이외의 그 누구도 아니라고 알고 있다. 그것은 어떠한 반론에 의해서도 뒤집어지기 힘든 절대적인 확신이 있다. 이 확신을 자아의식이라 부른다면, 배후에는 나와 나가아는 것과의 자명한 구별이 있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존재를 이 구별의 나 쪽에 두는 것이 자아의식을 갖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Allport의 자아론
올포트는 사람들이 자아를 너무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여겼다. 올포트는 자아 자체 내부에 막강한 긍정적 힘을 지닌 역동적 과정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의 개념에서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라는 두 마리의 말을 잘 조정하는 마부와 같은 개념이다. 올포트는 자아가 인간의 모든 습관, 특질, 태도, 감정, 경향성 등을 통합하는 힘이라고 생각했다. 올포트는 고유자아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고유자아는 한 개인의 성격의 총체적인 측면들의 합이며, 초기에는 학습의 보편적 원리들로 개발되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올포트는 성격의 비연속성을 주장하여 출생부터 청소년기까지와 성인의 성격은 다르다고 생각하였다. 올포트는 아동기에서 청소년기에 걸친 고유자아의 발달을 일곱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나이에 따라 전반적인 발달단계를 보면, 1~3단계는 출생하여 3~4세까지에 나타나고, 4~5단계는 4~6세에 나타나며, 6단계는 6~12세, 7단계는 청소년기에 나타난다. 이러한 고유자아의 발달단계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적 자아 (bodily self)
유아는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신의 신체와 환경에 있는 대상을 구별하게 된다. 즉, 이 시기에 고유자아의 형성이 시작되며 유아는 신체적인 자기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유아는 자기가 잡고 있거나 다루고 있는 물체와 자신의 손가락 구별
(2) 자아정체(self-identity)
아동은 자기가 독립된 사람으로서의 변함없는 동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러 한 자아정체감은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알게 되고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존재라 는 것을 알게될 때 향상 된다. 변화하는 갖가지의 경험에도 아랑곳 없이 나 혹은 자아에 대한 의식은 존속된다고 믿는다.
올포트는 자아정체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사람의 이름이라고 느꼈다.
(3) 자존심(self-esteem)
이 단계에서 자기의 성취에 대해 자랑스러워하며 자존감을 느낀다. 학습의 결과로써 스스로가 어떤 것을 하기 위한 아동의 자부심과 관련된다. 올포트는 이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보았다. 아이는 그가 접한 환경에 있는 대상을 탐
- 참고문헌
-
1998. 교육과학사. 「자기의 탐색」 박아청지음.
2001. 교육과학사. 「성격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2003. 학지사. 「성격심리학」 노안영외 1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수업계획안] 유아 영어 수업지도안(Sunday Morning)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