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assessment)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사정(assessment)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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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assessment)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사정(assessment)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의 개념
2. 사정의 특징
3. 사정 영역
4. 사회복지사의 사정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assessment)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사정(assessment)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의 개념
2. 사정의 특징
3. 사정 영역
4. 사회복지사의 사정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assessment)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사정(assessment)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정의 개념
사정은 문제에 개입하기 위해 클라이언트가 당면한 문제와 주변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이에 따라 종합적인 해석을 내림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계속적 과정이다. 또한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능력을 한층 더 북돋고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유도하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수직관계가 아닌 동료관계의 파트너십을 갖는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이다. 즉, 사정은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원인 때문인지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줄이기 위해 무엇이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여 설명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의 핵심적 단계이다.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 실천개입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 전달과정의 하나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정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얻고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소하기 위하여 클라이언트의 잠재된 문제해결능력을 끄집어 낼 수 있는 내적·외적 자원을 찾으려하는 탐색과정이다. 결국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그 체계에 관한 정보를 수반하는 체계적인 과정인 것이다.
이처럼 사정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한 과정이다. 개입목적 및 적절한 개입의 선택은 사정에 근거한 것이다. 사회사업 사정 또한 개인과 환경 모두를 중요시하는 이중초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사정에 있어서 전통적인 접근은 진단의 개념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범주적 진단은 개입계획을 세우기에는 불충분하다...<중략>..
2. 사정의 특징
3. 사정 영역
4. 사회복지사의 사정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적 그리고 개인적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수많은 사정 및 개입기법들을 갖추고 이들을 사정하고 처우하거나 치료할 수 있게 훈련받은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사정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변화시키고 싶은 욕구를 표현함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지속적으로 야기시키는 특별한 상황, 그리고 특정 요인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을 찾아야 한다.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시각은 사회복지사에게 상황의 다양한 면을 사정하도록 한다. 사정은 개인적 특성 및 경험인 미시적 사건뿐만 아니라 중간 그리고 거시적 사건들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사는 여러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사정을 해야하는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가 좀 더 확장된 체계적 시각에서 이해되는가가 매우 중요하다.사회복지실천에서 필요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지식은 순수한 발달심리학적·성격이론적 또는 이상심리학적 지식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체계적 관점 또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문제를 사정함에 필요한 통합적이며 절충적 성격의 지식으로서 가능한 한 사회복지실천과 조사를 통해 검증된 지식 및 이론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사정(assessment)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휘일(2008), 사회복지실천론, 서현사
양점도 외(2008), 사회복지학 개론, 광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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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ream7***
    (2015.05.16 16:3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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