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문화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민족교육운동
① 일제 교육정책의 변경
② 민족교육운동의 고조
2. 국학운동
① 어문운동
② 민족사학
③ 민족문학
3. 항일 언론 출판운동
4. 종교계의 민족운동
① 기독교
② 천주교
③ 대종교
본문내용
서론
한국독립운동사에서 독립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지배를 극복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이라 할 수가 있다. 독립운동은 일제 침략부터 해방되기 전까지 여러 가지 방법, 노선으로 행해왔는데, 그 중 문화운동이라 하는 것은 우리의 문화와 전통, 그리고 주체성을 지킴으로서 독립의 역량을 길러 언젠가는 독립을 이루겠다는 의지와 한국 사람이 자기 민족의식과 근대적인 민족주의를 성장시키는데 있어 근대적인 방법의 동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다. 그렇다면 문화운동의 정의에서 '그 시기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가 문제가 되는데, 그것을 생각하기위해 문화운동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는 아무래도 일제의 지배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일제가 지배정책을 바꿀 때마다 독립운동의 양상 역시 바뀌게 된다. 일제의 통치 방식의 기본은 1910년에 한일 합방이라는 식민지배가 확립될 때 한국민으로서의 민족의식을 가진 대한제국의 시민으로 있던 사람은 결코 일본사람이 될 수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 선택한 통치방식은 무단통치였다. 문화적으로 후진국 이였다면 오히려 식민지 교육을 통해 우민화시키거나 동화시키는데 용이했을지는 모르겠지만, 대한제국의 시민들은 이미 상당한 문화 수준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취할 수 있는 방식은 총칼을 들이대고 세금 내라, 노동하라라고 하는 무단통치의 방법밖에는 없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당하는 우리민족은 죽었으면 죽었지 시키는 대로 할 수 없다고 들고 일어나자 통치방식을 교묘하게 고친 것이 문화정치라고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역사의 진실 영화를 통해 본 근현대사 영화 인생 을 보고
  • 운동이 한참이던 시기 졸려워 하는 유경이를 엎고 학교에 데려가며 부귀가 한말이 있다. 병아리가 자라면 무엇이 되냐던 유경의 물음에 부귀는 “병아리가 자라면 거위가 되고 거위가 자라면 소가되고. 그리고 공산주의가 된다”라는 대답을 했었다. 그러나 70년대가 되어 부귀의 손자 만두가 병아리가 자라 무엇이 되냐고 같은 질문을 한다. 그에 부귀는 “병아리가 자라면 거위가 되고 거위가 자라면 소가되고.그리고 만두는 행복할 것이다.” 라는

  • [인문역사, 근현대사, 518, 민주화운동, 역사와 문화] 문화속에 담긴 518 민주화운동
  • 문화 속에 담긴518 민주화운동Ⅰ 518 민주화운동1. 518 민주화 운동518 민주화운동(광주민중항쟁)은 1980년 5월 18일에서 27일까지 전남 및 광주 시민들이 계엄령 철폐와 전두환 퇴진 등을 요구하며 벌인 민주화운동이다.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된 후 전두환 등의 신군부가 최규하 과도 정부를 유명무실하게 하고 정승화 계엄 사령관을 대통령 시해 사건의 용의자로 체포하면서 군부의 권력을 장악한 1212 사태가 일어나게 된다. 전두환

  • [근현대사][한국 근현대사][일본 근현대사][터키 근현대사][말레이시아 근현대사][이란 근현대사][한국][일본]한국의 근현대사, 일본의 근현대사, 터키의 근현대사, 말레이시아의 근현대사, 이란의 근현대사 분석
  • 한국의 근현대사, 일본의 근현대사, 터키의 근현대사, 말레이시아의 근현대사, 이란의 근현대사 분석Ⅰ. 한국의 근현대사1. 개항기의 제 운동(개화, 위정척사, 농민운동)2. 일제의 식민통치정책1) 무단통치(1910년대)2) 문화통치(1920년대) - 3․1운동의 영향으로3) 병참기지화/민족말살정책(파쇼통치: 1930년대)3. 민족해방운동의 흐름과 성격1) 1910년대2) 3․1 운동3) 1920년대 이후의 독립운동Ⅱ. 일본의 근현대사1. 메이지 유신(明治維新)부터 일본 군부

  • 혼돈, 역경 그리고 혁명-중국의 근현대사-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
  • 근현대사)1. 아편전쟁과 혼란기1) 아편전쟁2) 태평천국 운동2. 개혁의 시대1) 양무운동2) 변법자강 운동3) 신해혁명4) 5.4운동3.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과정1) 상해대학살(4.12 쿠데타)2) 강서소비에트3) 대장정4) 항일전쟁과 서안사변5)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Ⅲ. 결론1.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Ⅳ. 참고문헌목차Ⅰ. 서론1. 왜 중국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가?중국은 이제 더 이상 세계의 공장이 아니다.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의 실패로 인해 피

  • 위화 인생 독후감
  • 위화독후감위화,백원담 옮김, 푸른숲, 20211. 작가 위화에 대하여2. 과 중국 근현대사의 사건들1) 국공내전 (1945~1949)2) 대약진 운동 (1958~1960)3) 문화대혁명 (1966~1976)3. 의 줄거리 및 독후감1) 들어가며2) 한 집안의 두 망나니3) 국공내전의 한 가운데서4) 토지개혁과 농민의 삶5) 중국 근현대사에 휩쓸린 질곡의 삶들1. 작가 위화에 대하여소설가 위화는 1960년 중국 저장성 항저우 시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