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문화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민족교육운동
① 일제 교육정책의 변경
② 민족교육운동의 고조
2. 국학운동
① 어문운동
② 민족사학
③ 민족문학
3. 항일 언론 출판운동
4. 종교계의 민족운동
① 기독교
② 천주교
③ 대종교
- 본문내용
-
서론
한국독립운동사에서 독립운동이라고 하는 것은 일제의 침략과 식민지지배를 극복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이라 할 수가 있다. 독립운동은 일제 침략부터 해방되기 전까지 여러 가지 방법, 노선으로 행해왔는데, 그 중 문화운동이라 하는 것은 우리의 문화와 전통, 그리고 주체성을 지킴으로서 독립의 역량을 길러 언젠가는 독립을 이루겠다는 의지와 한국 사람이 자기 민족의식과 근대적인 민족주의를 성장시키는데 있어 근대적인 방법의 동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이다. 그렇다면 문화운동의 정의에서 '그 시기를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가 문제가 되는데, 그것을 생각하기위해 문화운동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독립운동사는 아무래도 일제의 지배를 받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일제가 지배정책을 바꿀 때마다 독립운동의 양상 역시 바뀌게 된다. 일제의 통치 방식의 기본은 1910년에 한일 합방이라는 식민지배가 확립될 때 한국민으로서의 민족의식을 가진 대한제국의 시민으로 있던 사람은 결코 일본사람이 될 수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 선택한 통치방식은 무단통치였다. 문화적으로 후진국 이였다면 오히려 식민지 교육을 통해 우민화시키거나 동화시키는데 용이했을지는 모르겠지만, 대한제국의 시민들은 이미 상당한 문화 수준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취할 수 있는 방식은 총칼을 들이대고 세금 내라, 노동하라라고 하는 무단통치의 방법밖에는 없었던 것이었다. 하지만 당하는 우리민족은 죽었으면 죽었지 시키는 대로 할 수 없다고 들고 일어나자 통치방식을 교묘하게 고친 것이 문화정치라고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