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Pavlov, Skinn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개요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의 개념
3) 실험의 성과
4) 고전적 조건형성의 여러 현상
5)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6)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
7)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8) 고전적 조건형성의 한계
2.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trial and error theory)
1) Thorndike의 실험
2) Thorndike의 세 가지 학습 법칙
3) Thorndike의 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적 함의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실험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3) Skinner 이론 체계의 응용
4) Skinner 이론의 교육적 함의
5) Skinner 이론에 대한 비판
6)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의 의미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는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볼 수 있다.
이것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다른 사람들은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적 정신활동이라 했고, 반면에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변화임을 가정하고 있다.
Ⅱ. 본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Pavlov는 개의 타액연구실험에서 개가 보이는 조건화된 반응을 통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일정한 자극에 대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사를 처음에는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던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이 자극이 본래 의 반사반응을 유도하는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어두운 방에 개를 고정시켜 두고, 종소리를 들려준 뒤 곧 음식물을 주게 되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종소리와 음식물을 몇 번 반복해서 짝지어 제시하면 개는 종소리만 듣고서도 침을 분비하게 된다. 이것은 음식물에 대한 반사반응인 타액의 분비가 무관했던 종소리에 연합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연합이 형성된 것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개요
① 개의 타액 분비를 관찰할 수 있도록 목에 호스를 끼운다.
②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제시하면 침을 흘린다.
③ 종소리를 들려주고 먹이를 제시하는 것을 여러 차례 반복한다.
④ 시간이 지난 후에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이 분비된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의 개념
①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 고기 (개의 먹이)
② 무
- 참고문헌
-
강정구, 『현대학습심리학』, 문음사, 1996 김계현 외,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김아영 외 역,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김영채, 『학습심리학』, 박영사, 1991
서봉연․이순형, 『발달심리학』, 중앙적성, 1983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1997
이영애, 『학습심리학』, 을유문화사, 1998
자료평가
- ///
- achand***
(2006.04.21 12:0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