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Pavlov, Skinn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개요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의 개념
3) 실험의 성과
4) 고전적 조건형성의 여러 현상
5)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6)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
7)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
8) 고전적 조건형성의 한계
2.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trial and error theory)
1) Thorndike의 실험
2) Thorndike의 세 가지 학습 법칙
3) Thorndike의 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적 함의
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실험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 원리
3) Skinner 이론 체계의 응용
4) Skinner 이론의 교육적 함의
5) Skinner 이론에 대한 비판
6)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의 의미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는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로 볼 수 있다.
이것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다른 사람들은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를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지식에 있어서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적 정신활동이라 했고, 반면에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의 결과는 행동상의 변화임을 가정하고 있다.


Ⅱ. 본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Pavlov는 개의 타액연구실험에서 개가 보이는 조건화된 반응을 통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일정한 자극에 대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사를 처음에는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던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이 자극이 본래 의 반사반응을 유도하는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어두운 방에 개를 고정시켜 두고, 종소리를 들려준 뒤 곧 음식물을 주게 되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종소리와 음식물을 몇 번 반복해서 짝지어 제시하면 개는 종소리만 듣고서도 침을 분비하게 된다. 이것은 음식물에 대한 반사반응인 타액의 분비가 무관했던 종소리에 연합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연합이 형성된 것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개요
① 개의 타액 분비를 관찰할 수 있도록 목에 호스를 끼운다.
②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제시하면 침을 흘린다.
③ 종소리를 들려주고 먹이를 제시하는 것을 여러 차례 반복한다.
④ 시간이 지난 후에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침이 분비된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해를 위한 용어의 개념
① 무조건자극(unconditioned stimulus: UCS) - 고기 (개의 먹이)
② 무
참고문헌
강정구, 『현대학습심리학』, 문음사, 1996 김계현 외,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1999
김아영 외 역, 『교육심리학』, 박학사, 2003 김영채, 『학습심리학』, 박영사, 1991
서봉연․이순형, 『발달심리학』, 중앙적성, 1983 이성진,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1997
이영애, 『학습심리학』, 을유문화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achand***
    (2006.04.21 12:07:2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내용 유아기언어발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인지적인 면을 부각시킨 강조한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왓슨행동주의를 포함하여 서로 공통점과 차이점 및 공헌점과 한계점이 발견되고

  • 교육철학및교육사2C)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학습원리를 비교설명하시0k
  •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학자로서, 조작적 조건화가 동물훈련에 매우 효과적임을 발견하여 인간학습에도 그 원리가 적용될 수 있음을 믿고 그의 학습이론과 교수원리들을 발전시켰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 아동의 학습이론
  • 아동의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파에서 나오게 된 것이다. 행동주의에서는 모든 인간의 행동이 경험의 산물이라고 본다. 심리학에서 행동주의가 소개된 것은 1900년대로 Watson에 의해서였다. 행동주의에 바탕을 두는 대표적인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여기에서 우리는 Pavlov와 Skinner, Bandura의 이론을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수동적 조건화라고도 부르며, 20세기 초 러

  • [교육철학] 성격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형태주의 학습이론
  • 학습이란?1) A : 인간의 모든 변화 B : 성?적 변화 C : 생득적 변화 D : 일시적 변화* L = A - B - C - D L = A - (B + C + D)->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 후천적인 변화이다.2) 학습이론과 인지이론S - R 학습이론(연합주의)인지 이론① 행동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② 학습은 행동의 변화이다.③ 요소주의, 결합주의④ 전체는 부분의 합과 같다(기계주의)⑤ 하등동물의 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유기체의 행동을 연구할 수 있다(비인간주의)⑥ Skinner, Sondike, Miller, Pavlov①

  • (유아교육)행동주의적 학습이론들을 비교 설명
  • 목차Ⅰ.서론Ⅱ.본론1.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2.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3.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4.손다이크(Thorndike)의 결합설(시행착오설) 분석5.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분석6.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 분석7.행동주의 치료의 기법과 사례분석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행동주의 이론의 근간이 되는 사회학습 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성격이 바로 그의 행동이라고 전제한다. 행동은 관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