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절 - 지 능
2절 - 창 의 력
3절 - 인 지 양 식
4절 - 영재아와 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 1절 지 능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지적 특성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그 특성 중에서도 지능에 관해 아주 간략하고 핵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지능의 개념

많은 사람들이 지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였지만, 학자들 간의 합의된 지능에 대한 정의가 아직 까지 없다. 지능에 대한 정의가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지능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지능에 대한 학자들 간의 정의는 다양하다. 1987년, Snyderman 등은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새로운 사태를 취급하는 문제해결 능력, 언어와 이와 비슷한 상징을 포함한 추상적인 것을 학습하는 능력,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2001) / 임규혁 / 학지사
- (21세기교사양성을 위한) 교육 심리학(2001) / 안영진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 무기력의 증후와 심리 적특 성간의 관계
  • 특성을 보이는 학습 부진아에게는 상담이외의 사회생활 적응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상담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학습 부진아의 사회성 치료를 위한 접근방법은 크게 현실생활에서의 불만족에 의한 무의식적 동기와 내면의 갈등이 문제행동을 불러온다보고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행동을 이해ㆍ변화시키도록 하는 방법으로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인식이 낮은 아동에게 효과적이며 상담과정에서 통찰력을 얻어 자신감을 갖고 타인을 신뢰하는 심리교육

  •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지능 종류 다중지능이론 준거 기원 다중지능이론 준거 의미 다중지능이론 개념 다중지능이론 학교교육 다중지능이론 기독교교육
  • 1. Howard Gardner2.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 준거의 기원과 의미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3)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지능의 종류4) 지능별 학습자 유형과 선호하는 학습 유형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1)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2) 다중지능이론과 기독교교육4. 다원지능 이론에 관한 논평5. 참고자료1.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턴대

  • 사회과학 지능과 성적의 관계점
  • 심리적인 문제들도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환경호르몬으로 인한 문제는 기억력이나 지능지수를 떨어뜨리는 정도에서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건강상태, 면역력, 성장 발육 특히 두뇌 발달에 문제를 일으킨다.(3)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것은 즉 공부를 하기 위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인데, 이것은 곧 좋은 성적을 얻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고 그리고 지적능력을 높이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기억력을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
  • 특성과 자기주도 학습과의 관련성을 입증하였으며, 동기적 특성이 자기주도학습 모형에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실제적인 기틀을 제공하였다.(6)Long(1992)은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들의 지도를 받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학습자 스스로의 자율적 통제와 관리에 의하여 학습에 임하는 일련의 초인지적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더 나아가 학습의 여건이 정규교육이건 비정규 교육이건 또는 개별화된 학습이건 집단화된 학습이건 학

  • 2023년 1학기 평생교육방법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페다고지, 엔드라고지, 노인학습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