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절 - 지 능
2절 - 창 의 력
3절 - 인 지 양 식
4절 - 영재아와 교육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제 1절 지 능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지적 특성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그 특성 중에서도 지능에 관해 아주 간략하고 핵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지능의 개념
많은 사람들이 지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였지만, 학자들 간의 합의된 지능에 대한 정의가 아직 까지 없다. 지능에 대한 정의가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지능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지능에 대한 학자들 간의 정의는 다양하다. 1987년, Snyderman 등은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새로운 사태를 취급하는 문제해결 능력, 언어와 이와 비슷한 상징을 포함한 추상적인 것을 학습하는 능력,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 참고문헌
-
- 교육심리학(2001) / 임규혁 / 학지사
- (21세기교사양성을 위한) 교육 심리학(2001) / 안영진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0월 보육일지 평가인증 놀이중심 보육일지 입니다.
- 유아 아동 활동계획안 꽃이 되어 보아요 꽃의 성장과정 신체 표현하기
- [유아교육] 교육계획안(신체활동-식물의 성장과정)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유아무용교육의 필요성, 유아무용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및 지도방법
- [유아특수교육학]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