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정리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6 / 2016.10.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행정 정리자료입니다. 여기서는 학교조직, 장학, 변혁적 리더십,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 동기위행이론, 허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학교조직
2. 장학의 종류
3. 변혁적 리더십
4. 과학적 관리론
5. 인간관계론과 인간자원론
6. 동기위생이론
7. 허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
본문내용
1. 학교조직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다르다. 학교조직은 일반조직과는 상이한 이유로 일반조직과 비교하여 여러 특징을 갖는다. 학교조직은 전문적 관료제이다. 교사는 학교조직에서 전문가로써 엄격한 관리와 감독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관료제와 구분된다. 그리고 학교조직은 이완조직적인 특징을 갖는다. 즉, 교사는 학교 내에서 각각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교사간의 결합관계는 느슨하며 상당한 자율성을 갖는다. 또한, 학교는 이중조직적은 측면을 가지고 있어 느슨한 구조를 가지면서도 엄격한 구조를 갖는다. 이는 학교조직이 수업과 관련된 측면에서는 느슨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뜻하며 행정적 측면에서는 엄격한 결합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그 이유는 교사는 교실에서 혼자 일하고 다른 동료와 행정가들에게 관찰되지 않기 때문에 느슨한 조직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반면, 학교 운영은 규율과 규칙에 의해 체계적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엄격한 조직이라고 볼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