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학] 고교평준화제도 폐지의 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고교 평준화는 폐지되어야 한다.
- 본문내용
-
고교 평준화는 폐지되어야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이란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시)별 일관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천 배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 고교 평준화는 74학년도에 서울과 부산에서 처음으로 실시 되었으며 평준화 지역이 가장 확대되어 있었던 83년 당시에 학교비율로는 전체의 38.8%,학생비율로는 57,9%가 평준화 정책의 적용을 받고 있었다. 해방이후에 가장 성공적인 교육정책 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고교 평준화 정책은 명성과는 달리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비민주적, 비교육적 성격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불과 3개월도 못되는 짧은 기간의 연구를 토대로 단 한번의 여론 수렴과정 없이 정책이 확정되어 전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점은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추진과정에서 항상 목격되는 “국민은 교육의 대상일 뿐이다”라는 비민주적이고 군사문화적인 사고의 전형적인 표현 이였다고 할 수 있다.고교 평준화 정책은 또한 교육의 도구화를 보여주는 대표적 정책 사례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탈 성행동] 강간, 근친상간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교감 자격 연수 논술 답안지(학교인권을 바라보는 두 개의 관점과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공리주의-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이론, 사례, 수업 적용]
- 만1세 10명 1학기 (3월-8월) 관찰일지 + 발달평가 (20페이지 분량,평가인증 A자료)
- 만3세 3~6월 관찰일지+발달평가(2018년 통합지표 인증)
- 지진과 화산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 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 어떤
- [십계명]십계명의 성격, 십계명의 형성과정, 십계명의 내용, 십계명의 사형제도, 십계명과 율법, 십계명과 히타이트 조약 분석
- 사형제도에 대한 언약신학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